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부분비만 원인과 비만 유형을 알아봅시다~

by sinnara 2016. 7. 23.

부분비만 원인과 비만 유형

 

노출의 계절인 여름철만 되면 여성분들을 더욱 괴롭히는 것이 있죠?? 유독 관리를 해도 빠지지않는 부분 비만일텐데요. 에어백 보다 더 안전해 보이는 복부, 팔의 활동을 구속시키는 팔뚝살, 둔기(?)로 놀림당하는 허벅지살 등 우리를 슬프게하는 비만의 종류도 참 가지가지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치료가 가장 필요한 질병으로 21세기 신종 전염병이라 지칭하고있는데요. 과거엔 고위 계층, 왕이나 귀족들에게 주로 비만이 나타났었고 60,7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살찐사람은 거의 없고 다들 날씬했었죠.

 

하지만 현재는 10명 중 3명이 비만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비만을 불필요한 노폐물(습담)이 특정부위에 쌓이게 되고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기와 혈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특정 부위의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판단하기도 한다고합니다.

 

- 여자들이 가장 빼고 싶은 신체 부위 -

 

부분 비만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마다 살 찌는 부위가 천차만별인데요. 유전적인 면도 있지만 평소 습관의 문제로 살 찌는 부위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나쁜 자세가 부분 비만을 부른다는 것인데요.

 

우리가 무의식 중에 취하는 잘못된 자세들이 계속 지속되면 체형으로 굳어지게 된답니다. 이렇게 되면 노폐물(습담)이 몸 곳곳에 쌓이게 되고 점차 부분 비만으로 발전하게 되는것이죠. 이런 부분 비만으로 인해 몸 전체의 대사 능력이 저하되고 부분비만이 결국 전신 비만으로 발전하게 되어 각종 질병을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나쁜 자세로 비만이 생기는 부위는??

 

우리 몸의 뼈를 연결하고 지탱해주는 근육은 스프링처럼 탄성을 가지고는데요. 구부정한(잘못된) 자세를 유지하게 되면 목 뒤의 근육은 늘어나고(이완) 반대로 가슴 근육은 짧아지게(수축) 됩니다.

 

그러면서 굽어진 체형과 함께 근육이 굳어 버리고 목과 어깨, 허리 등 다양한 통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늘어난(이완) 부위에 불필요한 지방이 쌓이게 되면서 부분 비만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자세에 따른 4가지 비만 유형

 

골반이 앞으로 기울어져 복부 비만에 취약한 캥거루형, 일자목(거북목)으로 인해 상체 비만에 취약한 거북이형, 틀어진 골반 때문에 하체가 잘 붓고 튼실해보이는 개미형, 상체와 하체비만이 동반된 판다형 4가지로 분류됩니다.

 

 

캥거루형

 

복부 비만에 취약한 캥거루형은 주로 굽이 높은신발(하이힐)을 자주 신거나 의자에 앉을 때 엉덩이를 뒤로 빼는 자세로 인해 골반이 앞으로 기울어져 발생하게 된답니다. 캥거루형 체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복부비만, 허리통증, 생리통,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캥거루형 체형을 확인하는 자가 진단법!!

 

앉은 상태에서 허리를 펴고 다리를 앞으로 쭉 편 상태, L자로 앉는 것이 힘들다면 캥거루형 체형에 해당됩니다.

 

캥거루형 체크 리스트!!

1. 배꼽 주변에 뱃살이 몰려 있고 엉덩이가 뒤로 빠져 있다.

2. 다이어트를 아무리 해도 아랫배는 그대로다.

3. 평소 허리통증이 있고 아랫배가 차거나 생리통이 심하다.

 

거북이형

 

거북목으로 인해 상체비만이 취약한 거북이형은 목이 앞으로 나와 있고 어깨가 둥글게 굽어 있는 체형(라운드숄더)인데요. 현대인들은 하루 일과 10시간 중 1/3의 시간을 스마트폰, 노트북 사용에 할애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사용하여 목이 앞으로 빠지고 등이 굽어지게 되면서 목과 어깨에 통증과 부분 비만이 발생하게 됩니다. 

 

거북목 증후군(일자목)

 

머리의 무게는 보통 4~ 6Kg정도라고 합니다. 정상적인 C자 목이여야 머리의 무게를 잘 지탱해주는데요. 거북목(일자목)이 되면 머리 무게를 지탱하지 못해 그만큼 빠른 퇴행성 변화와 통증을 유발고 변형된 체형으로 인해 목과 어깨, 등 부위에 부분 비만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거북목 자가진단법!!

귀 라인이 어깨 라인보다 2.5cm 이상 벗어나 있으면 거북목으로 진단합니다

- 양손을 뒤로 깍지 낀 상태로 45도 이상 올리기 힘들다면 거북이형에 해당됩니다.

 

거북이형 체크 리스트

1. 정장 재킷을 입으면 못 뒤 공간이 남는다.

2. 목과 어깨의 통증 때문에 두통이 자주 발생한다.

3. 평소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다.

 

 

 

개미형

 

하체비만에 취약한 개미형은 상체에 비해 하체가 유독 튼실해 보이는 것이 특징인데요. 골반부터 허벅지 외측으로 체지방이 많이 쌓이게 되는데요. 바로 좌우로 틀어진 골반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틀어진 골반으로 인해 혈액, 림프의 순환이 막히면서 하체가 쉽게 붓고 골반 통증이 생기며 하지부종, 하지정맥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틀어진 골반으로 생긴 여러가지 증상들은 올바른 자세와 틀어진 골반을 바로 잡아주면 하체비만과 통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답니다.

 

개미형 자가진단법!!

 

자리에 앉아 발바닥을 붙이고 다리를 벌려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앉기 어렵거나 양쪽에 차이가 있다면 개미형에 해당됩니다.

 

개미형 체크리스트

1. 허벅지 바깥쪽에 살이 많이 쪘다.

2. 상체에 비해 하체가 발달되어 있다.

3. 다리 근육이 아주 많거나 거의 없다.

4. 오래 서 있으면 다리가 저리거나 잘 붓는다.

 

판다형

 

복합적인 전신 비만을 부르는 판다형은 상체 비만과 복부 비만이 동반된 체형인데요. 팔뚝과 배, 하체까지 전체적으로 비만한 체형으로 캥거루형 + 거북이형입니다. 이 체형이 오래되면 내장 비만은 물론이고 고혈압, 당뇨 등의 성인병을 유발게 됩니다.

 

가장 관리가 필요한 체형이지만 주로 판다형인 분들의 특징이 운동하는 것을 싫어하고 관절의 통증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판다형 자가진단법!!

앞서 했던 캥거루형과 거북이형의 자가 진단법이 되지 않는다면 판다형에 속한답니다. 

 

판다형 체크리스트!!

- 고도 비만 진단, 적정 체중을 3년 이상 초과

 

 

다음 포스팅은 헬스트레이너 숀리씨가 소개해주신 부위별 다이어트 운동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부위별 다이어트 운동법 보러가기

 

※ 채널A 나는몸신이다 80화를 포스팅한 내용입니다.

※ 나는몸신이다에 출연하신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송미연교수님이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종아리 가늘어지는 마사지법 알아보기!
▶뭉친 어깨 푸는 마사지법 알아보기!
▶다이어트와 불면증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