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압법

뭉친 어깨근육 푸는법! 키네시오 테이핑을 활용한 마사지법을 소개합니다~

by sinnara 2016. 7. 13.

우리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피로가 쌓이면서 어깨가 뭉치고 무거워짐을 쉽게 느끼는데요. 나도 모르게 취하게 되는 잘못된 자세, 반복작업으로 인한 근육뭉침, 나이가 들면서 오게되는 퇴행성 변화에 의한 근육파열 등 다양한 이유로 우리의 어깨는 약해지고 통증이 생기기 쉬운 부위입니다.

 

<오십견?? 어깨통증의 원인과 증상알아보기>

 

뭉친어깨 푸는법

3분 테이핑 마사지 건강법이란??

키네시오 테이핑 기법을 활용한 테이핑 마사지법 인데요. 키네시오 테이핑은 부상의 예방, 부상 부위의 재발 방지, 재활 치료 등 신체 부위에 테이프를 사용하여 감는 처치법입니다. 이 방법을 활용하여 스포츠 선수들이 많이 사용하는 스포츠 테이프를 이용한 마사지법입니다.  

 

스포츠 테이프에는 약품이 묻어 있는게 아니라 테이프의 신축성을 이용해 통증과 움직임에 도움을 주는 것인데요. 어깨 통증이 있는 반대쪽 종아리의 뭉친 근육을 마사지하여 근육을 먼저 풀어주고 스포츠 테이프의 신축성을 이용해 근육의 움직임을 도와주는 방법입니다.(스포츠 테이프는 일반 약국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3분 테이핑 마사지의 원리는??

근막

우리 몸의 근육은 하나의 근막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데요. (근막이란 피부와 근육 사이에 위치한 근육의 겉면을 싸고 있는 막입니다.) 근육이 하나하나 움직이는 듯 하지만 실질적으로 여러개가 뭉쳐져 있습니다. 이 근육들이 후면의 경우 왼쪽 종아리에서 오른쪽 어깨로 연결되어 있는데요. 

 

예를 들어 투수가 공을 던지려는 자세를 보면 왼쪽 발을 지면에 단단히 고정을 시키고 오른쪽 어깨에 힘을 실어 공을 강하게 던지는 것 처럼 왼쪽 종아리가 오른쪽 어깨 힘에 들어가는데 쓰이게 됩니다. 그런데 왼쪽 종아리가 힘을 받쳐 주지 못 한다면 몸통의 힘을 어깨 쪽에서만 쓰기 때문에 어깨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3분 테이핑 마사지법은 통증이 있는 어깨의 반대쪽 종아리 먼저 풀어주면서 시작합니다. 마사지로 종아리의 뭉친 근육을 풀어 준 후 테이프를 붙여 테이프의 신축성에 의해서 근육이 제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거죠.

 

사고로 인한 어깨 통증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급성으로 인한 통증은 병원 진료와 진단이 우선돼야겠죠. 병원 진료를 받은 후에도 통증이 2달 이상 지속됐다면 만성 통증으로 진행된 상태인데요. 급성기 때 움직이지 못했던 근육들이 잘못 사용되어 통증이나 움직임의 제한을 초래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잘못된 근육들을 풀어주어 움직임의 방향대로 몸을 만든다면 충분한 통증 감소와 움직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뭉친 어깨근육 푸는 마사지법 -

 

 

1. 극하근 부위 마사지

극하근

 

극하근은 회전근개를 이루는 근육 중 하나로 날개뼈부터 상완골의 큰 돌기까지 이어지는 근육입니다.  극하근 부위 중 부드럽지 않고 단단하게 뭉쳐있는 부위를 적당한 세기로 3분간 마사지해 부드럽게 만들어주세요. 같은 극하근이라도 사람마다 사용하는 근육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픈 부위를 찾아 풀어 주는 게 중요합니다.

 

2. 흉쇄유돌근 부위 마사지

흉쇄유돌근

 

흉골 위와 쇄골 안쪽 끝에서 시작해 귀의 뒤쪽으로 비스듬히 뻗어 있는 크고 긴 근육입니다. 귀밑 지점 흉쇄유돌근 부위를 3분간 마사지해주세요. 머리를 들었을 때 목 부위에 튀어나오는 근육이 흉쇄유돌근 입니다. 

 

흉쇄유돌근은 우리 머리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머리를 잡아주기 위해서 목 근육들이 상당히 긴장을 많이 하기때문에 마사지 할 때 통증을 많이 느낀다고 합니다.

 

3. 견갑하근 부위 마사지

견갑하근

 

회전근개를 이루는 근육 중 하나로 갈비뼈와 견갑골 사이에 위치한 근육입니다. (어깨를 올리고 힘을 살짝 주었을때 겨드랑이 뒤쪽에 살짝 튀어나와있는 근육으로 몸통과 만나는 끝부분을 마사지해 줍니다.)

 

※견갑하근

광배근, 견갑하근, 전거근

날개뼈 안쪽에 위치해 있으며 광배근과 전거근 그리고 견갑하근이 삼각형 모양으로 서로 잡아당겨 근육과 근막이 많이 뭉치는 지점입니다. 이 부분에 있는 근육들이 뭉치면서 근막들이 뭉치기 때문에 이 부위를 풀어주시면 날개뼈가 움직이면서 어깨가 더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견갑하근 마사지

 

 

- 3분 테이핑 마사지법 -

종아리 마사지, 굳은 어깨 풀기

 

1.  아픈 쪽 어깨의 반대편 종아리 정 가운데(비복근)를 3분간 마사지해주세요.

 

2. 발끝을 세워 종아리 근육을 최대한 이완시킨 후 테이핑을 해주세요.(테이프의 신축성을 이용해 30% 정도 늘인 상태에서 붙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25cm 테이프를 아킬레스건부터 종아리까지 세로로 붙여주세요.

 

4. 극하근, 흉쇄유돌근, 견갑하근을 차례로 만져 보고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만 3분간 마사지해 주세요. (마사지할 때의 세기는 너무 강한 압력보다 마사지 받는 사람이 참을 수 있을 정도의 세기로 단단하게 매듭이 묶여 있는 듯한 뭉친 부분을 찾아 마사지해주세요. 

 

방향과 상관 없이 강하지않은 압력으로 손이 근육에 녹아들어 간다는 느낌으로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시는게 좋다고합니다.)

 

5. 아픈 어깨 쪽으로 고개를 돌리고 흉쇄유돌근부터 등 쪽으로 25cm 테이프를 세로로 붙여주세요.

 

6. 15cm 테이프를 어깨선에 맞춰 가로로 붙여주세요.

 

7. 15cm 테이프를 극하근(날개뼈 선)을 따라 삼각형 모양이 되도록 붙여주세요.

 

 

 

- 승산혈 -

 

우리 몸의 근막과 한의학에서 보는 경락과 거의 유사하다고하는데요. 어깨를 풀어주기 위해서 지압을 해주었던 어깨의 반대쪽 종아리(비복근)의 아래쪽 갈라지는 부위를 한의학에서는 승산혈이라고 합니다.

 

머리부터 목, 등, 허리, 둔부를 지나서 다리로 내려오는 든 질병을 치료하는 중요한 혈 자리라고 합니다. 그래서 다리가 저리거나 쥐가 날 때 신경통이나 운동 후 에 피로물질이 쌓였을 때, 부종 등에 많이 사용하는 혈 자리라고 합니다.

 

 

스포츠 테이프의 효과

스포츠 테이프로 인해 피부와 근육 사이의 혈액순환과 림프순환이 좋아지게 되면서 근육이 잘 움직이고 피로 해소, 통증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단단하게 뭉친 종아리 알도 풀수 있다고 합니다! 부위는 같지만 방식이 조금 추가가 된다고 하는데요. 다음 포스팅은 원치않는 건강미 넘치는 종아리, 뭉친 종아리 알을 푸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스포츠 테이프는 약국이나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 스포츠 테이프 구입 바로가기 ■

 

<뭉친 종아리 푸는 마사지법 알아보기>

 

※ 테이프를 너무 세게 잡아당기면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신축성을 이용해 30% 정도 늘인 상태가 가장 좋습니다.

 테이프는 하루 정도 부착하고 만약 테이프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생길 경우 바로 떼어주어야 합니다.

※ 마사지 할 때 너무 강한 압력은 오히려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위 내용은 채널A 나는몸신이다 79화를 포스팅한 글 입니다.

※ 나는몸신이다에 출연하신 물리치료 전문가 박성규씨가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