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신 60화의 내용을 포스팅했습니다~ 나이드신 어르신들 대부분이 관절염으로 고생을 많이 하시는데요. 저의 할머니도 관절이 많이 안좋으셔서 지팡이 없이는 어디 돌아다니시지 못 하시고 밤에 더욱 불편해하셔서 참 마음이 아프답니다. 아쉽게도 여기서 소개할 지압법은 저의 할머님 연세가 좀 많으셔서 조금 힘들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70세가 넘으면 90% 이상이 갖고 있는 관절염, 관절염을 갖고 있을 경우 비만, 당뇨, 각종 혈관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데요. 최근 젊은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해서 깜짝놀랐습니다. 젊은 층의 경우 운동을 너무 심하게 하거나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관절이 닳아서 퇴행성 관절염이 생긴다고 합니다.
또, 술자리가 잦은 남자들에게 나타나는 질환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통풍성 관절염 이랍니다. 이 관절염 역시 젊은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나고 있다고합니다.
관절염이란 관절에 염증, 통증, 관절운동의 장애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우리가 흔히 관절염이라고 하면 무릎만 생각하기 쉬운데, 우리 몸에는 관절만 100여개가 존재합니다. 관절이 있는 모든 부위에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죠. 관절 부위와 거기에 맞는 증상을 찾아내는 것이 예방의 첫번째 단계라고 합니다.
관절염의 종류 - 퇴행선 관절염 , 류머티즘 관절염 , 통풍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과 류머티즘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 연골의 손상이나 퇴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생겨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관절염
- 한 번 망가진 연골은 정상 조직으로 재생 불가능
- 주로 큰 관절 부위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 많이 사용한 관절 에서만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 신체 활동 후 오후에 통증이 심하다고 합니다.
연골에는 혈관 신경 림프 조직이 없어서 통증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관절염으로 통증이 있다는 것은 연골이 망가져서 주변 조직으로 염증이 퍼진 상태가 되어버린거죠. 즉, 관절의 통증을 느끼게 된다는 것은 관절 연골이 이미 심하게 손상된 상태라고 합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 전 국민의 1%도 안되는 아주 드문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성 감염, 가족력 등 원인이 불분명한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 손가락 등 작은 관절에서 발생합니다.
- 대칭되는 관절에서도 동시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 자고 일어난 후 아침에 통증이 심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고 6주 이상 계속된다면 류머티즘 관절염을 의심하고 전문의 진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류머티즘 관절염도 초기에 치료를 잘 받으면 평생 아프지 않고 살 수 있다고 하니 조기에 발견하도록 의심 가는 통증이 생기면 반드시 병원에 찾아가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손가락 끝 부분의 통증으로 류머티즘 관절염으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류머티즘 관절염은 손가락의 두 번째 관절에서 발병하고, 양손이 동시에 발병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통풍선 관절염
- 특히 남자들에게 더 많이 발생
- 관절 내 공간과 조직에 요산이 침착되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요산이란 '퓨린'이라는 단백질이 간에서 합성되고 분해되는 과정중에 생기는 산물입니다)
- 주로 잘못된 식습관에서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육식 위주의 식습관과 음주로 인해 생기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다치지 않았음에도 붓거나 통증이 있으면 의심해봐야합니다.
주사의 효능은 ??
연골 성분이 들어있는 주사인데, 연골은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연골의 성분을 주입해줘서 관절의 움직임을 조금 더 원활하게 해 주는 주사입니다. 관절 연골을 보호, 관절염의 진행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는 있지만 직접적으로 연골을 재생시키는 효과는 미미하다고 합니다.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법??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 방법도 있다고 하는데요. (줄기세포란 여러 종류의 신체 조직으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세포를 말합니다) 그 비용이 만만치 않아서 기본 천만원 단위가 넘어가기 떼문에 대중화되기는 어렵고 아직까지는 줄기세포 치료가 100%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합니다.
다른 부위에도 퇴행성 관절염이 올 수 있는지??
퇴행성관절염은 많이 쓰면서 오게 되는건데요. 대표적인게 무릎이라는 것이지 발목, 손목, 손가락에도 퇴행성관절염이 올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골에 쌓여 있는 모든 관절은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절에 물이 찼을 때 뺄까요?? 말까요??
관절에는 윤활 시키는 윤활액이 있는 것이 정상인데요. 자극이나 염증으로 인해 활액이 많아지면 오히려 관절에 해를 끼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무릎 주변의 인대 근육신경을 자극에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활액 자체가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물은 빼주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등산은 무릎 관절에 좋지않다??
등산을 하다보면 오르막길, 내리막길, 험한 길 등 무릎에 하중을 많이 받게 되는데요. 그래서 무릎에는 가장 안좋은 운동 중 하나라고 합니다.
무릎에 가장 좋지 않은 자세는 쪼그려 앉은 자세라고 합니다. 쪼그려 앉으면 연골을 압박하는 힘이 증가해 연골에 무리가 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양반다리가 관절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양반다리는 무릎 관절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굽은 무릎이 문제가 된다고 합니다. 대퇴골, 하퇴골이 틀어지는 것이 문제라는데요. 안쪽 인대는 수축되고 바깥쪽 인대는 이완돼서 인대에 자극이 많이가 좋지 않다고 합니다.
한의학 박사님이신 여영만박사님이 이번 몸신으로 출연하셔서 엄지 하나로 3분이면 관절염 통증을 풀어줄 수 있는 관절염 지압법(엄지 지압법)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지압법은 개인에 따라 효과의 차이가 있고,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근본적인 치료는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관절염 지압법!(엄지 지압법)
곡천혈
곡천혈은 무릎의 안쪽 뼈를 따라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뼈가 끝아는 부위의 움푹한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을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하다면 무릎통증의 원인이 무릎관절에 있다는 걸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슬양관혈
슬양관혈은 무릎의 바깥쪽 뼈를 따라 아래쪽으로 내려가면 뼈가 끝나는 부위의 움푹한 곳에 위치해 있는데요. 이곳을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하다면 곡천혈과 만찬가지로 무릎통증의 원인이 무릎관절에 있다고 합니다.
위중혈
위중혈은 무릎 뒤쪽 오금의 가운데 지점에 위치해 있는데요. 무릎 통증의 원인이 허리에 있다면 위중혈에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무릎 관절 통증의 원인이 무릎에 있을때(곡천혈, 슬양관혈에 통증이 심할 때)
1. 엄지손가락으로 통증이 있는 곡천혈 또는 슬양관 혈자리를 눌러주세요.
2. 그 상태로 발을 꼿꼿이 세우고 다리를 최대한 올려 3초 버틴 뒤 천천히 내려주세요.
3. 기본 5회 반복하며 무릎 관절 통증의 정도에 따라 횟수를 조절해주세요.
무릎 관절 통증의 원인이 허리에 있을때(위중혈에 통증이 심할 때)
- 의자의 끝에 앉아 엄지손가락으로 위중혈을 누른 뒤 그 상태로 다리를 접어 3초 버틴 뒤 천천히 내려주세요.
※ 혈액 순환이 잘 안되는 경우에는 쥐가 날 수도 있으므로 본인의 상태에 맞게 강도를 조절해 주세요!
-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경우 바닥에 누워 다른 사람이 혈을 누른 상태로 동작을 실시하면 조금 더 편하게 엄지 지압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팔꿈치 지압법
1. 엄지손으로 주유혈을 누른 뒤 팔을 몸통 쪽으로 최대한 구부려 3초 정지! 다시 반대로 최대한 팔을 펴 3초 정지!
2. 기본 5회 반복하며 팔꿈치 통증의 정도에 따라 횟수를 조절해주세요.
어깨 지압법
1. 엄지로 아픈 쪽 어깨의 견정혈을 누른 채로 팔을 앞, 옆, 뒤로 올려 가장 통증이 심한 자세를 찾아주세요.
2. 견정혈을 누른 채로 팔이 아픈 동작을 최대한 취한 뒤 3초 정지하고 팔을 천천히 내려주세요.
3. 기본 5회 반복하며 어깨 관절 통증의 정도에 따라 횟수를 조절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