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법

손 건강법 2탄,뇌 활성화시키는 손 운동법(손 전체 박수,새 모이 박수)

by sinnara 2016. 9. 9.

 
이전 포스팅에선 손의 모양과 색깔로 질병과 장기의 건강 상태를 예측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손 건강법 2탄! "제2의 뇌"라 불리는 이유와 뇌를 활성화 시켜주는 운동법(손 전체 박수, 새 모이 박수)에 대해 알아볼게요~ 1탄과 마찬가지로 한의학 박사 최진용 박사님이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 손 건강법 1탄, 손이 보내는 건강신호

 

 

뇌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손'

 

 

- 손을 움직이는 만큼 뇌 건강이 좋아진다??

우리 몸 중에서 뇌에 가장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바로 손이라고 합니다. 손끝까지 퍼진 신경을 통해 뇌와 신호를 주고받는 손은 뇌의 영역 중 운동, 감각, 기억 영역의 32%가 손의 움직임에 반응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손은 뇌 활성화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수치로만 보면 높은가?? 싶을 수도 있어요. 좀더 이해하기 쉽게 뇌 지도와 뇌의 운동 영역에 영향을 주는 만큼 신체의 비율을 조정한 모델로 확인해 볼게요.

 
 

캐나다의 신경외과 의사 와일더 펜필드박사님이 연구한 자료인데요. 뇌에 전기 자극을 주었을 때 나타나는 몸의 반응을 토대로 뇌에서 차지하는 신체 부위를 면적별로 표시한 지도와 호문쿨루스 모형입니다.

 
한눈에 보기에도 손과 입이 굉장히 크죠?? 뇌의 운동 영역에 영향을 주는 만큼 그려진 모형이라서 그렇습니다. 뇌에 가장 영향을 주는 영역이 머리 16%, 입이 17%, 손이 32%입니다. 비중이 큰편에 속하는 머리와 입을 더한 수치를 손이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손이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손의 사용이 많은 경우
뇌 혈류 흐름이 원활해져 뇌 활동에 필수적인 산소와 포도당의 안정적 공급이 이루어져 뇌 기능을 단련 시켜줍니다.
 
- 손의 사용이 적을 경우

손 근육의 퇴화와 함께 손 신경이 약화되면서 뇌를 자극하는 양이 적어져 그만큼 뇌세포 기능이 저하됩니다.

 

뇌를 활성화시키는

'손 전체 박수','새 모이 박수'

 

- 손 전체 박수

뇌 혈류 속도를 높여주고 전신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손 전체 박수'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군인들이 치는 군대박수라고 생각하셔도 될거 같습니다.
 
  1. 손바닥 끝에서 시작해 손가락 끝까지 부딪쳐 주세요. (손 전체를 자극해 열을 내 손바닥에 있는 뇌 경락점 및 장기 경락점을 자극하는 것이 손 전체 박수의 포인트입니다.)
  2. 손바닥에 약간의 자극이 있는 강도로 1초에 1회, 한 번에 3분씩 하루 중 틈틈이 쳐주세요.
※ 손가락은 쫙 펴주는게 좋고 양손 손가락이 잘 맞도록 해야 뇌 활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손가락 맞추기가 쉽지가 않아요;;)
 

 
- 새 모이 박수

손에 옴폭 들어간 부분(손바닥 중앙)이 있어서 손 전체 박수만으로는 자극이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요. 그래서 새 모이 박수로 보충(?)을 해주어야 합니다.

 
 
  1. 남자는 오른손, 여자는 왼손을 모아주세요.
  2. 모아준 손의 끝으로 반대 손바닥의 중앙(배꼽과 연결된 부분)을 쳐 주세요.
  3. 두 손바닥을 번갈아 치는데 1초의 속도로 3분동안 쳐 주세요.
 
※ 손 전체 박수와 새 모이 박수를 각각 3분 쳐서 총 6분동안 쳐 주세요.
 
- '손 전체 박수'와 '새 모이 박수'의 효과
손 전체에 있는 경락점을 자극해 정체되어 있던 기를 순환시켜 뇌까지 전달하게됩니다.
 
특히 새 모이 박수의 경우 장기 경락점뿐만 아니라 손톱 밑의 모세혈관을 자극해 체내 혈류량릉 상승시키고 뇌를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1. 뇌 혈류량 증가로 뇌에 영양분과 산소 공급이 원활해집니다.
  2. 뇌혈관의 찌꺼기 배출을 원활히 해줍니다. (치매 예방)
 

동영상 보기

(뇌를 건강하게 하는 손 전체 박수, 새모이 박수 동영상 보기)

 

오늘은 손 건강법 2탄, 뇌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손과 뇌를 활성화 시켜주는 '손 전체 박수','새 모이 박수'를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은 3탄, 손만 만져서 목, 어깨, 무릎 등 전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손 마사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위 내용은 채널A 나는몸신이다 88화를 포스팅한 내용입니다.
※ 나는몸신이다에 출연하신 한의학 박사 최진용박사님이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 동영상은 daum TV팟 영상입니다.
 

▶ 통증의 원인을 알아보는 건강 테스트, AK테스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