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바로 트라우마 입니다. 트라우마란 정신적 외상으로 정신적인 심한 충격을 말하며 한번 기억되면 잘 지워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이런 트라우마의 대상이 가족이나 직장같이 같은 장소에 오랜시간 같이 있어야 하는 경우 스트레스를 매일, 지속적으로 받게 되는데요.
이 트라우마를 없애는 것이 스트레스 관리에 굉장한 도움이 됩니다. 또 스트레스의 주 원인이 되는 불안과 공포!! 사실 이 두가지는 대상이 존재하지 않죠. 대상이 없는 것을 대상일 것이라고 상상하고 불안과 공포를 갖게 되는겁니다.
공포 대상을 객관화 하고 좋아하는 것으로 만들어 뇌를 순화시키고 적응시키는 것이 불안과 공포에 대한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사실 말이 쉽지 이렇게 나를 컨트롤 한다는게 쉽지가 않죠ㅎㅎ)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 알아보기>
제가 소개할 스트레스 해소법은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 - NLP(Neuro Linguistic Programming)이란 치료 요법인데요. 생각하는 대로 말하고 행동할 수 있다는 이론을 활용한 상담 치료 요법입니다.
좋아하는 대상을 활용해 싫어하거나 두려워 하는 대상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치료법으로 언어를 통해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새로 설정하고 스스로의 능력치를 끌어올려 싫어하거나 두려워하는 것을 스스로 극복할 수 있게 해주는 요법입니다.
일종에 자기최면?? 과 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집중력과 상상력이 풍부할 수록 더욱 효과가 좋을 거 같아요
※ 이 요법은 개인에 따라 효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단순한 공포증이나 혐오감이 있을 경우에만 해당되며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절대 해서는 안 됩니다.
그럼, 설기문 심리학 박사님이 알려주신 스트레스 해소 연상법을 알려드릴게요!(신경언어 프로그래밍(NLP)를 진행할 때는 조금 더 집중하기 위해 눈을 감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평소 두려워하거나 싫어하는 대상을 떠올리고,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주세요.
- 반대로 평소 좋아하는 대상을 떠올리고, 그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조금 더 집중하기 위해 눈을 감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제 싫어하는 대상을 상상속에서 점점 멀어지게 해주세요. (천천히 멀어지면서 완전히 안보일 때 까지 멀리 보내주세요.)
- 싫어하는 대상을 멀리 보낸 후 좋아하는 대상을 머릿속으로 떠올리고 자기 자신 쪽으로 조금씩 당겨 온다고 상상해주세요.(좋아하는 대상을 가까이 당겨오면서 어떤점이 좋은지 생각하면서 당겨주세요)
- 멀리 보냈던 싫어하는 대상을 가까이 당겨와 좋아하는 대상과 접목시켜주세요. (이때 싫어하는 대상을 좋아하는 대상과 접목시켜 달라져있는 모습을 확인해 주세요.)
설기문 심리학 박사님이 알려주신 스트레스 해소법 두번째! 바로 30초 죔죔 기법입니다.(이름이 너무 귀엽네요ㅎㅎ)
우선 죔죔 기법을 하기 전에 스트레스의 대상을 구체적으로 정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1~10단계로 스트레스의 원인을 구분지어 보시고 그 중 가장 높은 단계에 있는 스트레스를 선정하는 것이 좋겠네요.
30초 죔죔 기법 1단계
- 양손을 귀 옆, 눈높이만큼, 어깨너비로 올려 주세요. 이때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고 양손이 시야에 들어오게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양손을 쥐었다 폈다 하며 정한 스트레스를 30초 동안 소리 내어 말해주세요.
- 효과가 없다고 생각 되시면 한번 더 30초 동안 반복해 주세요.
30초 죔죔 기법 2단계
1단계와 똑같이 양손을 쥐었다 폈다 하며 정한 스트레스를 30초 동안 소리 내어 말해주세요. 이때 말 끝에 다른 단어를 이어 붙여주세요.(예 : 허리가 아프다 라고하셨다면 아프다 뒤에 다람쥐를 이어서 말해주세요. 허리가 아프다람쥐~ 등 계속 이어서 다른 단어를 붙여주시면 좋습니다.) 양손은 귀 옆에 위치하되 어깨너비로 들어주시고 시선은 정면, 양손이 시야에 들어오게 유지해야 됩니다.
30초 죔죔 기법 3단계
- 양손을 귀 옆, 어깨너비만큼 들어주세요.
- 양손을 번갈아 쥐었다 펴주시고 이때 머리는 고정한 채 손을 펴는 쪽으로 눈동자를 돌려주세요. (꼭! 머리를 고정시켜주시고 눈동자만 번갈아가며 보셔야합니다.)
- 이 동작을 유지하며 스트레스 대상을 말해주세요.
스트레스 해소법! 죔죔 요법의 원리는 바로 스트레스에 집중된 에너지와 시야의 분산인데요. 우리가 바다와 산에 올라가면 기분이 상쾌해지고 가슴이 뻥 뚫리는 이유가 바로 초점을 한곳에 둘 수 없을 정도로 탁 트인 시야 때문입니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시야가 좁아지게되는데요.
이것을 심리학에서는 한 곳만 집중하게 되는 중앙 시야(터널 시야)라고 한답니다. 스트레스 받고있는 상태에서는 교감신경의 활성화로 중앙 시야(터널 시야)상태가 됩니다.
이때 양눈 옆에서 손을 움직이고, 말을 하고, 눈동자를 움직이면 스트레스에 집중된 에너지를 분산시켜 자연스럽게 해소가 되고 주변 시야 상태가 되어 흐트러진 자율신경이 조절돼 스트레스가 완화(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는 것이랍니다.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통증에 집중된 신경을 분산하는 방법으로 통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TIP : 화를 누그러뜨려주는 혈자리 지압
이 전중혈을 지그시 눌렀다 떼기를 여러 번 반복해주시면 좋습니다. (주변이 약한 근육이므로 강하게 누르거나 충격은 안돼요!)
지압뿐만 아니라 전중혈에 집중하며 심호홉을 여러번 하는 것도 좋은 스트레스 해소법이라고 합니다.
위 내용은 설기문 심리학 박사님이 나는 몸신이다라는 프로에서 소개해주신 방법입니다.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 - NLP는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방법의 하나로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개인에 따라 효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