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통증의 원인을 알아보는 AK 테스트

by sinnara 2016. 6. 13.

AK 테스트란??

Applied Kinesiology의 약자로 근육 반응 검사를 보는건데요. 근육의 반응을 통해 몸의 건강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으로, 테스트 하는 신체 부위에 이상이 있을 경우 뇌가 비활성화 되면서 온몸의 근육 힘이 빠지는 원리를 이용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근육 반응 테스트로 근육의 반응을 보고 내몸의 어디가 이상이 있는지를 읽어내는 건강 테스트 방법입니다. AK 테스트는 1964년 미국 의학계에서 처음 연구가 시작됐었는데요. 미국에 조지 굿하트 박사님이 최초로 발견하고 발전시켜 왔다고 합니다.

 

2002년도 미국 타임스에 마법의 손을 가진 사람이라고 해서 소개가 됐었고 그 이후 세계 각국에서 대체의학으로 활성화 됐으며 10여년 전부터는 한국에도 도입이 되어서 현재 천 명 정도의 의사분들이 실제 진료에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의 경우 바르지 못한 근육과 뼈의 교정 치료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는데요. 이 AK 테스트로 기능이 저하된 장기와 무의식 속에 잠재된 부정적인 기억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AK 테스트의 기능

1. 통증이 생긴 원인을 찾아 보다 정확한 치료를 가능하게 함

원인 불명의 통증을 겪을 때 어디가 문제가 있어서 통증이 생기는지는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한가지의 원인만 있는게 아니라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큰데요. 바로 AK 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원인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뚜렷한 증상은 없지만 기능은 저하되어 있는 질병 직전의 장기의 건강 상태 확인

질병을 걸린 상태를 검은색으로 비유하고 건강한 상태를 하얀색으로 비유했을 때, 중간에 관리가 필요한 회색이 존재하겠지요?? 이렇게 관리가 필요한 회색적인 부분을 미리 검사하고 파악을 하는것이 AK 테스트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3. 만성적인 불편함의 원인이 되는 장기 확인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지만 만성적으로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AK 테스트를 통해 어떤 장기가 문제가 있는지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내게 맞지 않는 외부 요인을 확인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 수면 상태에 따라 장기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외부 요인들을 확인해 볼수 있다고 합니다. 나에게 맞은 음식과 맞지 않는 음식, 색깔 등 여러가지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AK 테스트의 원리

우리 몸에 이로운 자극이 오게되면 뇌가 활성화 되게됩니다. 반대로 해로운 자극이 오게되면 뇌가 비활성화가 되는데요. 이렇게 뇌가 비활성화가 돼서 기능이 떨어지면 전각세포라는 부위의 기능이 같이 떨어지게 되고 일시적으로 근육의 기능이 저하되게 된답니다.

 

즉, 자극을 주는 신체 부위에 이상이 있으면 뇌가 비활성화되면서 근육의 힘이 빠지는 원리를 이용한 건강 테스트 방법입니다.

 

그럼 통증의 원인을 알아보는 건강테스트! AK 테스트를 통해 어깨 통증의 원인을 알아봅시다~!

 검사자가 주는 힘 : 약 3Kg 무게의 힘으로 지그시 누르는 느낌으로 조절해주세요.

 대상자가 버티는 힘 : 주는 힘을 2~3초 버틸정도만 조절해주세요.

 

어깨통증의 원인을 3가지로 나눠보면, 목의 문제, 어깨 관절의 문제, 어깨 힘줄의 문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통증의 원인이 목에 있을 경우

 

1. 대상자는 한쪽 팔을 평행이 되도록 들어주세요.

2. 검사자는 대상자를 마주 본 상태로 한 손으로 경추 1번부터 7번까지 순서대로 자극하고 반대편 손으로는 대상자의 팔을 3초간 지그시 눌러주세요.

3. 이때 특정 경추 부위에서 팔의 힘이 빠진다면 그 부위가 어깨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통증의 원인이 어깨 관절에 있을 경우

 

1. 어깨 관절의 위치는 둥근 어깨뼈의 안쪽에 옴폭 들어간 부위에 있으니 미리 확인해 주세요.

2. 대상자가 한쪽 팔을 평행하게 든 상태에서 검사자는 한 손으로는 관절 부위를 짚고 다른 손으로는 팔을 3초간 지그시 눌러주세요.

3. 어깨 관절을 짚었을 때 팔의 힘이 빠진다면 관절 부위가 어깨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통증의 원인이 어깨 힘줄에 있을 경우

 

1. 어깨 힘줄의 위치는 열중쉬어 상태에서 어깨 관절 약간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으니 미리 확인해주세요.

2. 대상자가 한쪽 팔을 평행하게 든 상태에서 검사자는 한 손으로는 어깨 힘줄 부위를 짚고 다른 손으로는 팔을 3초간 지그시 눌러주세요.

3. 어깨 힘줄 부위를 짚었을 때 팔의 힘이 빠진다면 힘줄 부위가 어깨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통증의 원인을 알아보는 건강 테스트! AK테스트로 이번엔 허리 통증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허리통증의 원인을 두가지로 나누면 요추와 골반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허리 통증의 흔한 원인 중에 하나가 엉치엉덩관절의 문제라고 합니다. 

 

이 엉치엉덩관절은 골반을 이루는 관절인데요. 여러 환경적인 요인으로 틀어지거나 염증이 생겨서 통증이 생기고 거동에 큰 불편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보통 엉덩이 윗부분 양쪽으로 뼈가 툭 튀어나와있는 부위가 바로 엉치엉덩관절이랍니다. 그 위로 순서대로 요추 5번~ 1번까지 위치해 있습니다. 

 

 

 

 

통증의 원인이 요추에 있을 경우

 

1. 대상자는 엎드린 후 무릎을 굽혀 직각이 되게 들어주세요.

2. 대상자 요추를 1번부터 5번까지 차례대로 짚어주시고 다른 한 손으로는 대상자의 다리를 잡고 아래로 내리며 테스트해 주세요.

3. 요추를 짚어 나가다 대상자의 다리가 버티지 못해 내려간다면 해당 요추가 허리 통증의 원인 일 수 있다고 합니다.

 

통증의 원인이 골반에 있을 경우

 

1. 편하게 엎드린 후 무릎을 직각으로 굽혀 들어주세요.

2. 대상자의 엉치엉덩관절을 짚고 다른 한 손으로 대상자의 다리를 잡고 아래로 내리며 테스트를 해주세요.

3. 엉치엉덩관절을 짚었을 때 대상자의 다리가 버티지 못하고 내려간다면 엉치엉덩관절의 문제가 허리 통증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통증이 원인이 되는 부위에 마사지를 해주시면 해당부위의 근육이 풀리면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건 하나로 틀어진 골반과 허리 통증을 완화시키는 방법!

 

1. 수건을 다섯 번 정도 접어 8 ~ 10cm의 두께가 되도록 만들어주세요.

2. 아픈 부위에 받쳐주시고 10분정도 누워만 있으면 끝~!(수건을 누르는 무게로 인해 골반이 정상적으로 교정이 된다고 합니다.)

3. 좀 더 빠른 효과를 원하시는 분들은 약한 쪽 다리를 잡고 무릎을 굽힌 뒤 원을 그리듯 5회에서 10회 정도 돌려주세요.

 골반 통증 잡는 수건 받치기는 골반 부위에만 해당되는 방법입니다.

 

이 테스트는 숙련된 전문가들의 경우 90%정도 정확하다고 보고 있답니다. 일반인의 경우 어느정도 숙련이 되면 정확도가 올라갈 것이라 생각은 들지만 테스트의 정확도가 100%는 아니므로 너무 맹신하지는 마시고 이상 징후를 발견 했다면 병원을 찾아 의사와 상의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통증의 원인을 알아보는 AK 테스트 동영상 보기)

 

내용이 상당히 길어서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하겠습니다~!

 

▶ AK 테스트 두번째, 내게 맞는 음식과 몸속 장기상태 알아보기

 

※ 위 내용은 채널A 나는 몸신이다

※ 나는 몸신이다 61회에 출연하신 재활의학과 전문의 유재욱씨가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 동영상은 daumTV팟 영상입니다.

 

▶ 얼굴 생김새로 알아보는 건강법, 형상의학
▶ 부분비만 원인과 비만 유형
▶ 미생물 샤워? 면역력과 질병을 결정하는 몸속 미생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