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몸신 손건강법 1탄, 손 건강신호 알아보기

by sinnara 2016. 9. 8.

 

손을 통해 그 사람의 질병과 건강 상태(건강신호)를 예측할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존재하는 총 12개의 경락 중 6개의 경락이 손을 지나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손을 보면 아픈 곳을 진단할 수 있고 손만 잘 주물러도 건강관리가 가능하며 통증을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인체의 축소판이자 우리 몸의 건강을 나타내는 '손', 모양과 색깔로 질병과 장기의 건강 상태도 예측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손건강법, 손이 보내는 건강신호를 한번 알아볼까요? 한의학 박사 최진용박사님이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손을 보고 건강을 알 수 있는 이유는??

 

손에는 말초신경이나 모세혈관의 70%가 몰려 있어 수많은 신경과 혈류의 흐름이 몸의 모든 신체 조직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손을 통해 건강 상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손 모양이 사람마다 다른 이유도 그 사람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손 건강 지도

 

손의 앞면과 뒷면, 다섯 손가락이 우리 몸 전신을 담고 있는데요. 평소에 불편한 곳이나 좋지 않은 곳이 있을 때 해당 부위를 지압해 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손바닥 - 내장기관
손등 - 척추
중지 - 머리
검지와 약지 - 손
엄지와 새끼손가락 - 다리

손바닥의 중심 - 배꼽

 

모양과 색깔로 알아보는 손 건강법

 
  • 가늘고 긴 손은 기혈이 약합니다.
  • 두꺼운 손은 기혈이 강하고 오장육부의 기능이 강합니다.
  • 평소 손바닥이 찬 사람이 갑자기 손바닥에 열이 나고 배가 아프면 복부에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으니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어제 부위가 푸른 사람은 위가 찬 사람으로 위하수, 위 무력증, 과민성 대장증상이 쉽게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어제 부위가 붉은 사람은 위에 열이 많은 사람으로 역류성 식도염, 위산 과다, 위궤양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어제부위 위치 : 손바닥 엄지 아래 살이 도톰한 부분이 어제 부위입니다.

 
 

- 손톱이 푸른 경우 심장에서 나오는 혈액이 몸 곳곳으로 잘 흘러가지 못하는 것으로 심장에 이상이 있다는 위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 검지와 약지의 길이를 비교했는 때 약지가 더 길면 어머니의 자궁 속에서 여성 호르몬 보다 남성 호르몬을 더 많이 받은 경우인데요.

영국 암 저널에서 소개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남성의 경우 약지의 길이가 더 길면 일반인 보다 전립선암 발생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다리에 해당하는 '엄지와 새끼손가락'

 

 

-끝 부분이 뾰족한 손가락-

 

손가락 끝으로 갈 수록 뾰족해지는 손은 혈류가 약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다리가 자주 시리고 하지냉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 혈류의 흐름이 약함

- 다리가 시리거나 냉증이 오기 쉬움

 

-끝 부분이 뭉퉁한 손가락-

 

손가락 끝이 굵은 모양의 손은 혈류의 정체를 의심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다리의 혈액순환이 정체되어 다리(하체)가 무겁고 하체부종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 혈류의 흐름이 정체
- 하체가 무겁고 하체부종 발생 위험
 

-첫번째 마디가 휘어진 손가락-

 

엄지와 새끼 손가락의 첫 마디가 휘어진 손은 발목을 잘 삐거나 발목 관절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발목 삠
- 발목 관절 통증
 

-두번째 마디가 붓거나 가늘어진 손가락-

 

엄지와 새끼 손가락의 두번째 마디가 유난히 붓거나 가늘어진 손은 무릎통증이나 무릎부위에 질병이 오기 쉽습니다. 

- 무릎 통증에 취약
 

-엄지 마디 주변이 가늘어진 손가락-

 

엄지의 끝부분은 폐 경락이 끝나는 부위입니다. 그래서 엄지 손가락의 마디 주변이 가느다란 손은 호흡이 약하거나 갑상선 기능이 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호흡기나 갑상선 기능이 취약

 

팔에 해당하는 '검지와 약지 손가락'

 

-끝 부분이 뾰족한 손가락-

 

손가락 끝이 뾰족하면 혈류가 끝까지 잘 안 가기 때문에 팔의 혈류가 약하고 손저림이나 수족냉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 손과 팔로가는 혈류의 흐름이 약함
- 손 저림이 오기 쉬움
- 수족 냉증
 

-첫번째 마디가 휘어진 손가락-

 

첫번째 마디가 부구러져 있는 경우 주로 손목에 관한 질환이 오기 쉽습니다. 손목저림, 손목터널증후군 등 손목관절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손목 저림, 통증
- 손목터널증후군 등 손목 관절 질환 주의
 

-첫번째와 두번째 마디가 가늘어진 손가락-

 

검지와 약지의 첫번째와 두번째 마디가 가늘어진 손은 팔꿈치의 통증으로 인해 테니스엘보 같은 팔꿈치 통증이 있을수 있습니다.

- 팔꿈치 통증

 
 

머리에 해당하는 '중지'

 

-첫번째 마디가 휘어진 손가락-

 

중지의 첫 마디가 취어진 손은 목뼈가 휘러졌거나 뒷목(목덜미)이 뻐근하고 목 통증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목뼈가 휘어져 있음을 의심
- 목 디스크 통증이 오기 쉬움
 

-두번째 마디가 두꺼운 손가락-

 

중지의 두번째 마디가 두꺼운 손은 어깨를 올리기 어렵거나 뒤로하기 어려운 오십견증상이나 어깨가 딱딱하게 굳어있을 수 있습니다.

- 어깨질환으로 인한 통증 가능성 큼
 

-주먹을 쥐었을 때 손등이 불편할 경우-

 

 

손바닥의 가장 중앙인 곳에 맞은편인 주먹을 쥐거나 만졌을 때 불편한 느낌이나 통증이 있을 경우 척추관 협착증, 허리 디스크의 위험이 오기 쉽다고 합니다.

- 척추관 협착증
- 허리디스크

- 척추가 휘어 허리 통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큼

 

동영상 보기

(다리에 해당하는 '엄지와 새끼손가락' 손건강법 동영상 보기)
 
(팔에 해당하는 '검지와 약지' 손건강법 동영상 보기)
 
(머리에 해당하는 '중지' 손건강법 동영상 보기)
 

오늘은 손 모양과 색으로 알아보는 손 건강법, 손이 보내는 건강신호를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은 손이 "제2의 뇌"라 불리는 이유와 뇌 혈류에 도움을 주는 손 운동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위 내용은 채널A 나는몸신이다 88화를 포스팅한 내용입니다.
※ 나는몸신이다에 출연하신 한의학 박사 최진용박사님이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 동영상은 daum TV팟 영상입니다.
 

▶ 오십견?? 어깨통증의 원인과 증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