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천연비누만들기! 천연밥세제와 천연쌀뜨물 표백제를 소개합니다~

by sinnara 2016. 8. 7.

 

천연 만능 밥 세제는??

기름기 많이 묻은 그릇, 프라이팬, 불판과 가스레인지에 때를 한번에! 또, 한 번 묻으면 냄새와 함께 잘 지워지지 않는 커피, 김치 국물, 화장품 얼룩이 진 옷 등 모두 말끔하게 지워지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화학제품이 전혀 들어가지 않아 우리 몸에 안전하고 거품이 많이 나지 않아 환경 친화적인 성격으로 1석 2조인 천연 밥 세제(천연 비누)입니다^^ 먹는 밥으로 세제를 만들다니?! 놀랍지 않으신가요??ㅎ

 

 

 

- 천연 만능 밥 세제(천연 비누) 만들기 -

준비물 : 콩기름, 팜유, 유화수, 찬밥, 500mL 우유갑

 

  1. 콩기름 200g을 그릇에 부어주세요.
  2. 팜유 80g을 그릇에 더해주세요. (제작 과정에서 넣지 않아도 무관합니다)
  3. 유화수 115g을 넣어주세요.(기름양의 40%, 팜유를 넣지 않았다면 80g)
  4. 콩기름, 팜유, 유화수를 주걱으로 10분~15분, 핸드 블렌더 사용 시 10초 이내로 가볍게 섞어주세요.
  5. 잘 섞인 재료들에 찬밥 90g(성인 숟가락으로 3스푼)을 넣어 주세요.(기름 성분의 약 30%의 양, 팜유를 넣지 않았다면 60g을 넣어주세요.)
  6. 주걱을 사용해 밥을 으깬다는 느낌으로 재료들과 잘 섞어주세요. 핸드 블렌더 사용 시 10초 이내로 가볍게 갈아주세요.(밥의 전분(녹말)이 가지고 있는 세정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우 곱게 갈지 않는다고 해요)
  7. 세척 된 500mL 우유갑에 비누형태로 만들어지게 부어주세요.
  8. 공기가 잘 통하는 상온에서 우유갑 입구를 닫고 3일 숙성, 그 후 우유갑을 모두 제거 하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최소 2주 이상 숙성 후 사용 가능합니다.(숙성 시간이 필요한 이유는 콩기름, 팜유, 유화수가 만나 천연 계면활성제로 바뀌기 위한 시간이라고 합니다.)

 

팜유의 역할

 

팜유는 넣지 않아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기름때의 흡착력을 더하고 천연 세제(비누)를 보다 단단한 형태로 굳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해준답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유화수의 역할

 

기름과 물을 섞이게하고 기름과 만나 함께 천연 계면활성제로 바뀝니다. 팜유와 마찬가지로 인터넷에서 구입 가능하고 가격은 1kg 기준으로 4천원~ 7천원 정도 합니다.

 

밥의 역할

밥은 전분 분자 구조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전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물과 만나면 팽창, 때가 붙을 수 있는 공간이 많아져 때의 흡착력이 높아지는데요. 거기다 콩기름, 팜유, 유화수의 계면활성제 역할이 세정력을 더욱 높여줍니다.

 
 

비누형태의 천연 밥 세제 세탁기 세제로 사용이 가능한지??

밥 세제로는 애벌빨래로 사용하시면 더 효과적이고 비눗물을 만들어서 세탁기에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이 이외에 사용하는 세제가 있는데요. 때도 빼고 표백 효과도 있는 천연 쌀뜨물 표백제가 있습니다. 만드는 법은 아래에 소개하도록 할게요~ 

 

콩기름과 유화수로 어떻게 천연 세제 비누가 만들어지는걸까요??

 

비누의 역할은 기름때를 붙잡아 물에 섞여 흘러나오게 하는 것인데요. 천연 밥 비누에 들어가는 콩기름과 팜유가 기름성분이기 때문에 씻어내야 할 기름과 잘 섞여 기름때를 잘 없애주고 유화수가 기름때와 물때를 없애주고 물과 기름이 잘 섞이게 도와주어 기름때(유성 얼룩)와 물때(수정 얼룩)를 모두 지울 수 있는 천연 계면활성제가 됩니다~

 

천연 밥 세제의 보관 기간은??

26~ 28℃ 정도에 보관하시고 최대 2달까지 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화수 속 수산화나트륨이 밥의 세균 번식을 막는데 도움을 주어 쉽게 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름과 만나 천연 계면활성제로 변하는 과정에서 약알칼리 성분으로 변해 피부에도 안전합니다^^

 

※ 옷의 재질과 얼룩의 시간 경과에 다라 효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뜨거운 밥은 재료들과 잘 섞이지 않아 찬밥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핸드 블렌더를 사용할 경우 충분한 세척 없이 음식 조리에 다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팜유가 굳어 있다면 낮은 온도의 드라이어나 전자레인지 등을 이용해 살짝 녹여 사용하면 더욱 편리하고 좋습니다~!

 기름은 집에서 사용하고 남은 기름이나 재생유로 사용하셔도 괜찮고 콩기름 이외에도 식용 기름이라면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명절 때 쌓이는 식용 기름을 활용하면 좋겠어요ㅎㅎ)

 

 

- 얼룩제거와 표백까지 가능한 천연 쌀뜨물 표백제만들기 -

준비물 : 설탕40g, 소주 2컵(320mL), 쌀뜨물 6컵(960mL)

 

1. 쌀뜨물을 종이컵으로 6컵을 그릇에 부어주세요.(약 960mL)

2. 종이컵으로 소주 2컵을 더해주세요.(약 320mL)

3. 큰 숟가락으로 설탕을 4스푼 넣어주세요.

 

※ 잡곡을 씻은 쌀뜨물은 옷에 염색 가능성이 있으니 되도록이면 흰쌀을 씻은 쌀뜨물을 추천합니다.

 

 

천연 쌀뜨물 표백제의 보관은??

천연 쌀뜨물 표백제는 상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보관 사용보다는 가급적 만든 당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보관이 꼭 필요하신 분들은 냉장보관해주세요 ~

 

-설탕의 역할-

 

설탕의 당분의 끈적한 성분이 때를 흡착시키고 표백 효과가 있습니다. 

 

-쌀뜨물의 역할-

 

쌀뜨물에 있는 녹말 성분이 세정효과를 지니고 있는데요. 녹말의 구조가 때를 흡착시키기 쉬운 구멍이 많은 다공 구조이기 때문에 표백에 도움을 줍니다. 

 

-소주의 역할-

 

알코올 성분은 수용성과 지용성 물질을 모두 녹이는 작용을 합니다.

 
 

천연 쌀뜨물 표백제 원리는??

천연 밥 세제와 동일하게 쌀뜨물 속 전분이 수분과 만나 오염물질을 흡착하고 쌀뜨물 속 영양성분 중에 감마오리자놀(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한다고해요)의 미백력이 표백효과를 높여줍니다.

 

또, 알코올이 기름때와 물때를 녹이는 계면활성제 역할을 하고 설탕의 끈적한 당이 때를 흡착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한가지 주의하실게 쌀뜨물이나 설탕의 당이 곰팡이를 키울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옷과 세탁기에 표백제가 남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 위 내용은 채널A 나는몸신이다 82화를 포스팅한 내용입니다.

※ 나는몸신이다 82화에 출연하신 이미경씨가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 면역력과 질병을 결정하는 미생물!

▶ 부분비만의 원인과 유형알아보기

▶ 여름철 필수품! 천연모기 기피제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