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천연 모기 기피제 만들기

by sinnara 2016. 6. 23.

 

어느덧 봄은 지나가고 피서와 짜증(?)의 계절 여름이 왔습니다. 사실 봄이 왔었는지도 잘 모르겠고 항상 여름 같았습니다ㅎㅎ 더워진 날씨 탓에 옷은 더 얇고 노출이 많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 때 우리를 더욱 힘들고 짜증나게 하는 반갑지 않는 손님이 있지요. 어두워지고 누워만 있으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 마치 약올리 듯 귓속에 엥~엥~엥~ 속삭이는 녀석... 바로 모기입니다!!

 

이놈에 모기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분포해 있고 해로운 생물 중 단연 1등을 지키고 있는데요. 피서는 물론 해외여행 시 챙겨야 할 물품 중 하나가 바로 모기 기피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는 모기를 피하기 위해 여러가지 제품들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요즘 이슈가 되고있는게 또 화학성분으로 인한 문제가 많기 때문에 별로 신경쓰고 살지 않던 저도 천연 제품에 눈길이 가더군요. 몸신 77화에 출연한 몸신 정수민씨가 소개해주신 천연 모기 기피제를 소개하겠습니다~  

 
 

천연 모기 기피제 준비물

 

계피, 식물성 에탄올 오일, 식물성 유칼립투스 오일, 식물성 레몬그라스 오일, 식물성 시트로넬라 오일, 정제수

계피 숙성액을 만들기 위한 식물성 에탄올과 모기가 싫어하는 향을 가지고 있는 식물성 오일 3가지! 유칼립투스 오일, 레몬그라스 오일, 시트로넬라 오일과 정제수를 준비해주세요.

 

계피가 모기를 쫓는 이유

계피의 유게놀이라는 강한 향 성분은 모기와 해충이 싫어하는 성분 중 하나로 과거는 물론, 현재에도 모기 기피제로 사용되고 있답니다.

 

시트로넬라 오일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시트로넬라 풀을 건조한 뒤 증류해 얻는 황갈색 오일로 라니올이라는 성분은 곤충이 싫어하는 향을 갖고 있어 해충방지, 방부제, 살균제 등으로 사용합니다

 

유칼립투스 오일

나무의 잎에서 채취한 오일로 시네올이라는 성분은 살균, 살충, 피부 장애에 효과적입니다.

 

레몬그라스 오일

레몬 향이 나는 허브 식물인 레몬그라스의 잎과 뿌리를 증류해 얻는 오일로 시트랄이라는 성분은 살균 작용이 탁월하다고합니다.

 

- 식물성 오일인 에탄올, 유칼립투스, 레몬그라스, 시트로넬라는 주변 공방이나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하고 정제수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천연 모기 기피제 만들기

  1. 유리병에 계피를 넣고(유리병의 1/3)병을 가득 채울 만큼 식물성 에탄올을 넣어 2주간 숙성시켜주세요.
  2. 계피 숙성액을 공병(100ml)의 30%정도 넣어주세요.
  3. 시트로넬라 오일 25방울, 레몬그라스 오일 7방울, 유칼립투스 오일 8방울을 넣어주세요.(제라늄 오일, 라벤더 오일 등 모기 기피제로 효과적인 다른 식물성 오일들을 대체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4. 나머지 70%를 정제수로 채우고 흔들어서 잘 섞어주세요.
  5. 천연 모기 기피제 완성~!!

※ 성인 기준으로 천연 모기 기피제를 만들 경우에는 천연 모기 기피제 전체 양에서 오일이 3~5%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오일은 보통 20방울이 1mL 정도라고 합니다. 만약 아이와 함께 쓰실경우 2%를 넘지 않도록 조절해주세요.)

 

※ 천연모기기피제에 사용된 에센셜 오일의 경우 천연 식물이나 채소에서 추출한 고농축 오일로 많은 양을 사용하면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천연모기기피제를 뿌릴 때는 호흡기로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피부에 직접 뿌려 사용할 때는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피부가 예민한 경우 직접적인 접촉보다 옷이나 모자 신발 등에 뿌려서 사용하시는게 좋고, 흰색 옷은 얼룩이 생길 수 있으니 피하는 게 좋습니다.

 

모기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벌레들이 싫어하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오일 3가지를 사용해서 다른 벌레에도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실제 다른 벌레에 실험을 해보진 않아서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집에서는 이불이나 커튼 등에 뿌려서 사용하시면 좋고 무엇보다 향이 참 좋아서 향수 대용으로 사용해도 좋을 듯 합니다

 

 

천연 모기 기피제 만들기에서 사용한 식물성 오일 3가지의 공통된 특징이 바로 해충 방지, 방부제 역할, 살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하지만 아무리 식물성 오일이라고 하더라도 고농축이기 때문에 많은 양을 사용하면 피부 트러블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야외에서 활동할때2~3시간 정도에 한 번씩 뿌려서 사용해주시고 보관은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고 3~6개월 이내 사용을 권장합니다.

 

※ 천연 모기기피제 오일,스프레이 구입은?

오일을 종류 별로 구입하기엔 상당히 번거로운 부분이있습니다. 그래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비슷한 종류의 천연 모기기피제 오일 또는 스프레이를 구입해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천연 모기 기피제, 시나몬이오 스프레이

 

→천연 모기기피제 오일,스프레이 구입 바로가기←

 

손금으로 알아보는 건강 확인법
두피 각질 없애는법! 10분 두피 사우나
형상의학, 얼굴 생김새로 내 건강상태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