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방광암,전립선암 원인과 증상

by sinnara 2016. 11. 3.
 
아래 내용은 나는 몸신이다를 포스팅한 내용입니다. 몸신 96화에 출연하신 비뇨기과 교수 나군호교수님이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전립선암

 

- 전립선(전립샘)의 역할은?

전립선(전립샘)은 정액을 만드는 물질을 생성하고 정자의 생존과 활성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며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전립선암이란?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전립선 부위에 암세포가 발생하는 것을 전립선암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암 발생률 5위인 만큼 흔히 발생하는 암으로 촉진이나 초음파 검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발견됩니다.

 

 

위에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는 외국에 비해 글리슨 점수(전립선 암 악성도)가 유럽에 비해 높은 편에 속하는 '고위험군'의 발생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글리선 점수가 높을수록 뼈로 전이될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인종이 악성도가 높은 전립선암이 자주 발견된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아직까지 악성 전립선 암의 정확한 이유를 찾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 전립선 암 진행 -

  • 전립선 암 1기 : 종양이 초음파 사지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미세한 상태
  • 전립선 암 2기 : 종양이 전립선 밖으로 퍼지지 않고 전립선 안에만 있는 상태
  • 전립선 암 3기 : 종양이 전립선 밖으로 침범해 주변 조직으로 퍼진 상태
  • 전립선 암 4기 : 종양이 림프절이나 주변 기관 등 다른 장기로 전이 된 상태

- 전립선암 원인은?

  1.  노화 : 남성호르몬 노출에 의한 노화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2.  가족력 : 남성 암 중 가족력이 가장 강한 암이 바로 전립선암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전립선암에 대한 가족력이 있다면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전립선암 검사는 정상인의 경우 50세 이상, 가족력이 있다면 40세 이상부터 받아 보는 것을 권유합니다)
  3. 동물성 지방 섭취 : 체중 증가(비만)로 인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 전립선암 증상은? -

 
  1. 소변줄기가 가늘어진다.
  2. 빈뇨 - 소변을 자주 본다.(하루 8번 이상)
  3. 잔뇨감 - 소변을 봐도 개운하지 않다
  4. 절박뇨 - 소변을 참을 수 없거나 실금한다.
  5. 요 정체 - 소변이 나오지 않는다.
 
 

방광암이란?

방광은 소변의 저장과 배출을 담당하는 근육기관으로 일정량의 소변(약 200~300cc)이 모이게 되면 근육을 수축하여 소변을 배출합니다

 

- 방광암의 주요 원인은? -

 

방광암의 원인 첫번째는 흡연인데요. 특히 여성에 비해 월등히 높은 남성들이 방광암의 발생률이 훨씬 높습니다. 하지만 최근 여성분들 또한 흡연율이 높아지는 추세기 때문에 여성분들 또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흡연으로 인해 신장에서 걸러진 유해물질이 콩팥에서 방광으로 소변과 함께 유입되는데요. 유해물질을 포함한 소변이 방광에 오래 고여있을수록 방광암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방광암의 원인 두번째는 소염제 과다복용 입니다. 우리가 쉽게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일부 진통 소염제에 함유된 비아스피린성,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과다 복용시 방광암을 일으킬 수 있다는 미국의 대규모 연구 결과가 있었다고하는데요. 소염제 성분이 오랜 기간 방광 점막에 노출되면 방광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불필요한 약재나 물질의 복용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암의 적신호 혈뇨
통증이 없기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길 수도 있는 혈뇨가 방광암의 신호일 수 있는데요. 정상인의 소변에서는 설령 아무리 피곤하다고 하더라도 피가 나오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만약 소변에 약간의 혈뇨라도 발견된다면 방광암 증상일 수 있으니 전문의와 꼭 상의하시기 하시고 그밖에 배뇨 문제 또는 이상 징후가 보일 경우 꼭 전문의와 상담하여 초기에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 방광염이 자주 발생하면 암 발병 위험도 높아지는지? -

 

방광염 발생 원인은 피부 주변(회음부, 질 주변)의 장내 세균들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올라와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방광염이 자주 발생한다고 해서 방광암이 발병률이 높다는 보고는 현재까지는 없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방광염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방광의 점막을 헐게 만들어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인 간질성 방광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 방광이 작아져 요실금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방광염이 비록 암으로 발전하는 경우는 없다고는 하지만 쉽게 생각하지 않고 보다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영상 보기

(전립선암 증상 동영상 보기)

 

(방광암의 원인 동영상 보기)

 

오늘은 방광암과 전립선암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 포스팅은 전립선 건강에 좋은 연두부 밥상에 대해 알아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위 내용은 채널A 나는몸신이다 96화를 포스팅한 내용입니다.
※ 나는몸신이다에 출연하신 비뇨기과 교수 나군호교수님이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 동영상은 daum TV팟 영상입니다.

 

▶ 관절염의 종류와 효과만점 관절염 지압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