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를 방지해주는 '청춘호르몬'??
나이가 들면서 뱃살이 나오고 뼈와 관절이 약해지면서 혈관이 약해지거나 막혀 뇌졸증이나 심근경색이 생기게 되거나 면역 세포의 기능 저하로 발생하는 갖가지 질병들에 쉽게 노출되는 것이 바로 늙어간다는 것이죠. 젊고 건강하게 살수있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청춘 호르몬인 '비타민D호르몬', '멜라토닌 호르몬'에 집중하고 관리해야한다고 합니다.
이 청춘호르몬만 잘 챙겨도 뱃살, 혈관, 면역력까지 모두 해결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비타민 D 호르몬에 대해 알아볼게요.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민수씨가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낮의 호르몬! '비타민 D 호르몬'
비타민과 호르몬은 서로 다른 뜻을 가지고 있죠. 비타민은 외부로부터 섭취해야하는 영양소이고 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 내는 물질입니다. 비타민 D 호르몬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비타민D가 호르몬 역할도 하기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비타민D호르몬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모두 비타민D로 해결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역할을 한번 알아볼까요??
비타민D의 역할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만 기억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그뿐만 아니라 혈압조절, 콜레스테롤 분해, 혈당 조절, 지방 분해, 칼슘 흡수, 골다공증 예방등 많은 역할을합니다. 그 중 가장 주목받는 역할이 바로 혈관 보호라는데요. 뇌졸중, 심근경색 등 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비타민D가 매우 중요합니다.
- 당뇨 예방 -
혈당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호르몬이 바로 인슐린인데요. 이 인슐린을 분비하는 세포가 바로 췌장의 베타세포입니다. 비타민D가 췌장의 베타세포가 인슐린을 잘 분비할 수 있도록 촉진을 도와주고 각종 독소와 활성산소 공격을 받아 망가지는 것을 막고 당뇨를 예방하는 항산화 역할을 합니다.
- 혈압 조절 -
고혈압 환자들이 가장 흔하게 복용하는 약 중에 하나가 바로 혈압을 상승시키는 원인 효소인 레닌을 억제시키는 약인데요. 비타민D가 레닌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LDL(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HDL(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여주기 때문에 혈관의 3대 질병인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 콜레스테롤까지 동시에 해결해주기 때문에 최고의 방어 호르몬이라고 합니다.
※ 고혈압 발병의 원인이 나트륨 과다 섭취로만 알고있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식습관보다 더 큰 원인이 바로 '레닌'호르몬에 이상이 있을 경우라고 합니다. 혈압이 있는 분들은 식습관뿐만 아니라 호르몬도 신경 써서 관리해주세요.
- 지방 분해 -
미국 조사에 의하면 비만인 사람은 비타민D가 부족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즉 비타민D가 부족한 사람은 비만일 확률이 높다라는 말인데요.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겨울 반응인데요. 겨울이 되면 햇빛이 약해지고 자연스럽게 비타민D의 양도 감소하게 되는데요. 이때 우리몸은 겨울철이 왔음을 인지하고 지방을 축적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즉 비타민D가 부족한 신체는 겨울에 살고 있다고 인식해 기초대사량을 낮추고 지방세포를 축적하게 된다고 합니다.
- 비타민D가 활성화 되지 못하게 지방세포를 흡수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만한 사람들은 비타민D가 부족하기 쉽고 신체는 겨울로 인색해 지방을 축적해 살을 찌우는 악순환이 반복된다고 합니다.
비타민D에 대한 궁금증
약으로 복용하는 비타민D와 햇빛으로 합성되는 비타민D의 기능이 같은지?
주로 실내에서 생활하고 활동하는 분들의 경우 햇빛을 통한 비타민D를 보충하기 어렵기때문에 약으로 복용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기능적으로는 둘다 같지만 햇빛으로 합성되는 비타민D가 효과적인 면에서는 월등하다고 합니다.
비타민D의 정상 범위는?
30~100ng/ml 사이가 정상 범위입니다. 30ng/ml이하를 부족상태, 10ng/ml이하를 위험상태로 보고 있습니다. 충격적인 건 많은 사람들이 10ng/ml이하의 범위에 속해있고 특히 젊은 사람일 수록 더 부족하다고 합니다. 실제 나는 몸신이다 방송에서 출연진 5명을 측정해봤는데요. 비타민D 약을 복용하고 있다던 1분만 38, 다른 4명은 10~20 사이에 분포해 있었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는?
비만이나 혈관 건강과 관련된 질환들의 발병 위험들이 높아지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것이 혈당 조절의 실패로 인한 후천성 당뇨 발병률이 1.5배가 증가하고 심혈관 질환이 발병할 확률은 2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 유방암 2배, 대장암 1.7배, 치매 2.2배로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체내 비타민D의 수치를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한 혈액 검사로 확인이 가능한데요. 의료 기관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가격은 약 6000원 ~ 7000원 정도면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동영상 보기
(비타민D의 역할과 효능 동영상보기)
다음 포스팅은 청춘호르몬 2탄 항함, 항노화, 항산화 효과까지 고루 갖춘 노화의 방패막! 멜라토닌 호르몬에 대해 알아볼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