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만성 콩팥병의 증상과 원인,콩팥에 좋은 음식(무염 식초 김치,무염 오이 톳 무침)만들기

by sinnara 2016. 6. 16.

우리 몸 속에서 필터 역할을 하는 장기, 바로 콩팥인데요. 콩팥이 하루 종일 걸러내는 혈액의 양이 약 200리터(대형 생수통 11개)정도 된다고 합니다. 이 콩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그대로 독소가 쌓이면서 각종 혈관질환은 물론이고 심하면 사망에도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놀라운 것은 콩팥에 질환이 생길 경우 암(유방암, 자궁경부암)보다 사망률이 높다고 하는데요. 당뇨병이 있는 말기 만성 콩팥병 환자의 경우 5년 생존율이 약 40%정도, 암 환자 5년 생존율은 약 64%로 암 보다 낮은 생존율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콩팥은 기능이 절반이상 떨어지지 않는 이상 아무런 자각 증상을 느낄 수 없어 간과 마찬가지로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며 만성 콩팥병 환자 90% 이상이 중증으로 망가질 때까지 전혀 눈치채지 못했다고 합니다.

 

 

콩팥은 모양과 생김새가 콩과 팥을 닮아 이름이 콩팥인데요. 모양은 마치 강낭콩 같이 생기고 색깔은 팥과 비슷하게 생겼다고합니다. 콩팥의 위치는 갈비뼈 아랫부분 등쪽에 위치하며 척추뼈를 사이에 두고 양쪽에 두 개가 있습니다. 

 

크기는 어른 주먹 정도의 크기로 무게는 하나에 300g 정도 된다고 합니다. 이 콩팥은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단백질, 근육, 세포 등의 공급되면서 남는 노폐물을 걸러서 내보내는 역할을 하는데요.

 

좀더 자세히 알아보면 맥을 통해 혈액이 양쪽 콩팥으로 들어가 깨끗하게 걸러져서 99%는 다시 정맥을 통해 혈액으로 사용되고 남은 1% 노폐물과 체액은 요관을 통해 방광으로 모여 밖으로 배출됩니다. 만약 콩팥이 제 기능을 못하면 독소와 노폐물이 몸 속에 쌓여 뇌 질환, 심장질환, 혈관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콩팥의 기능 세가지

 

1. 우리 몸의 정수기, 필터기능

콩팥에서 필터 역할을 하는 사구체, 사구체는 모세혈관이 실타래처럼 뭉쳐있는 공 모양의 덩어리입니다. 사구체 역할은 혈액이 들어오면 노폐물을 걸러내어 나쁜 피를 깨끗하게 만들어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사구체가 콩팥 하나에 100만개 정도 들어 있다고 합니다.

 

즉, 우리 몸에 콩팥이 두개있으니 200만개의 사구체를 가지고 있는 것이죠. 콩팥이 망가지게 되면 단백질(단백뇨)이나 적혈구(혈뇨)가 배출되게 되고 반대로 배출을 해야할 독소를 배출 못해 쌓이게 돼서 독이 되는 것(요독)입니다.

 

몸에 독소가 쌓여 나타나는 여러가지 증상

 

요독증 증상으로는 말초신경계에는 사지저림, 부종, 불안다리 증후군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소화기계에는 식욕부진, 구토, 설사, 미각장애 등이 발생합니다. 또 뇌신경계에는 의욕장애, 기억력과 집중력 저하, 경련, 혼수, 두통, 수면장애 등이 있을 수 있고 호홈기계에는 폐부종, 호홉곤란 등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2. 수분의 양과 전해질을 조절하는 기능

콩팥은 수분을 적당한 양으로 조절하며 혈액 속에 있는 칼슘, 나트륨, 칼륨 같은 전해질 성분의 농도가 일정하도록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을 경우 불필요한 부분을 배출시키지 못하게 되어 전해질이 몸속에 쌓이게 되면 심장에 부담을 줘서 부정맥을 일으켜 급사할 위험이 생기게 됩니다.

 

3.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 기관 중 하나

콩팥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 첫번째는 혈압을 조절하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요. 이 기능이 저하되면 혈압을 조절하는 호르몬 분비가 줄어 고혈압 발병의 위험이 생기게 됩니다. 두번째로 적혈구를 만드는 조혈 호르몬이 분비되는데요. 빈혈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조혈 작용을 하는 호르몬 주사를 보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세번째는 비타민D를 활성화 시키는데요.

 

피부에서 생성된 비타민D는 체내에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콩팥이 비타민D를 활성화 시키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비타민D를 뼈에 보내지 못해 골다공증이 발생하며 그로 인해 콩팥에 축적된 칼슘이 혈액을 타고 각종 질환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만성 콩팥병이 있는 경우 심혈관계, 뇌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정상인 보다 약 10~30배정도 높다고 합니다.

 

콩팥이 망가지는 원인은 고혈당으로 인한 당뇨, 고혈압, 고령 이렇게 3가지를 콕 집어 말할 수 있는데요. 특히 당뇨병이 전체 만성콩팥병 원인의 약 5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또 비만일 경우 만성콩팥병에 걸릴 확률이 정상인 보다 1.5배 더 높다고 하는데요. 내장지방이 콩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사구체가 비대해져 콩팥 기능의 저하된다고 합니다. 

 

그럼 내 콩팥의 기능을 검사방법은 어떻게 해야될까요??

간단한 피검사와 소변검사만으로 사구체의 여과율과 만성콩팥병을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콩팥의 건강지표로 크레아티닌 수치를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이 수치뿐만 아니라 나이, 성별, 인종 등을 함께 계산해야 정확한 사구체 여과율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근 혈액검사를 하면 크레아티닌 수치와 함께 사구체 여과율까지 확인이 가능하도록 표기가 된다고 하니 검사 꼭 한번은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사구체 여과율60mL/min/1.73㎡ 이하면 만성콩팥병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사구체 여과율이 반대로 너무 높게되면 사구체 과여과라고 합니다. 외부 요인으로 인해 콩팥이 과하게 일을 하는 경우를 의미 하며 사구체 과여과가 지속될 경우 콩팥이 쉽게 피로를 느껴 나중에 제 기능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당뇨병 환자의 경우 단백뇨 직전에 사구체 과여과 상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 심한 다이어트를 통한 단기간에 많은 양의 근육 손실이 발생했다면 콩팥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니 먹지않고 무조건 굶기만하는 다이어트는 자제해 주시고 적당한 운동으로 근육량을 잘 조절하면서 빼시길 바랍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5월 제철음식 알아보기 
다이어트와 불면증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TIP : 핸드폰 어플중에 사구체 여과율을 계산하는 어플이 있다고합니다!! 실제로 제가 play스토어에서 다운받아 봤는데요. 크레아티닌 수치를 알아야 결과가 출력이되니 혈액검사를 먼저 받아 보셔야 알 수 있을것 같습니다. 처방전이나 검사기록표 같은 정보는 핸드폰 사진으로 찍어서 가지고 계시면 좋을 거 같아요.

 

 

콩팥 건강에 더욱 주의가 필요한 사람은??

 

1. 고혈당(당뇨), 고형압, 고령이신 분

2. 비만

3. 가족 중 당뇨, 고혈압, 만성 콩팥병을 가진 사람이 있는 경우

4. 남성의 경우 비뇨기 질환이 있는 경우

5. 여성의 경우 생식기 질환이 있는 경우

 

콩팥 질환 의심 증상은??

 

콩팥의 기능이 약해져 단백질이 노폐물과 함께 새어 나오는 증상(단백뇨)이 있는데요. 이 단백뇨는 소변을 보고 난 뒤 소변 자체에서 거품이 일거나 변기의 물을 내린 뒤에도 변기 표면에 거품이 남아 있는 경우 소변의 색깔이 콜라색, 붉은색이라면 만성 콩팥병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전 날 먹은 음식중에 색소가 들어있는 비타민 등을 섭취해 일시적으로 소변색이 변화하는 경우는 정상으로 판단하셔야 합니다, 소변 색의 변화가 눈에 띄게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의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TIP : 남성의 경우 소변을 앉아서 보면 높이 차에 의한 거품인지 새어 나온 단백질로 인한 거품인지 좀 더 쉽게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몸신 김봉주, 변정열씨 부부가 소개해주신 콩팥에 좋은 음식!! 무염식초 김치만들기, 무염 오이 톳 무침만들기, 무염 식초 소스만들기를 소개합니다~!

 

무염 식초 김치 만들기

  1. 물 6 : 설탕 2 : 매실액 1 : 천연 식초 3의 비율로 섞어주세요. (배추 반포기 기준이며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설탕의 양을 줄이고 대신 고추나 깻잎을 넣어 매운 맛을 더하면 좋습니다.)
  2. 배추가 푹 잠길 만큼 무염 김치 절임물을 부어 절여 주세요.
  3. 사과 1/2, 배 1/4, 양파 1/2, 비트 1/2개와 청양고추 1개를 썰어주세요.
  4. 편을 썬 마늘(소주잔 1컵)과 생강(소주잔 1/2컵)을 넣고 함께 버무려 주세요.(양념을 만들기 위한 재료이므로 꼭 섭취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5. 절임물에 담가 둔 배추를 통에 넣고 재료를 사이사이에 넣은 뒤 배추가 잠기도록 절임물을 부어주세요.
  6. 상온에서는 3일~ 일주일간 발효시킨 후 다시 냉장고에서 15일 이상 숙성시켜주세요. 

 

TIP: 비트만 제외하고 다양한 음식에 사용해도 좋다고합니다. 발효 식초의 경우 식초 특유의 신맛이 부드럽고 맛도 순하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분은 발효식초 사용을 권장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에게는 괜찮지만 당뇨가 원인인 만성 콩팥병 환자의 경우 설탕의 양을 줄이고 깻잎이나 

고추를 넣어 매콤한 맛을 더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염 오이 톳 무침만들기

  1. 톳 200g을 끓는 물에 2~3분간 데친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3인분 기준)
  2. 오이 반 개와 양파 반 개를 적당히 썰고 씨를 뺀 홍고추 2개를 채 썰어준다.3. 채 썬 재료에 참깨 1스푼, 매실액 1스푼, 참기름 1스푼, 천연 식초 2스푼을 넣고 버무린다.(식초와 매실액의 비율은 개인 취향에 따라 조절해주세요.)

무염 식초 소스 만들기

나물에서 고기까지 어디에도 잘 어울리는 무염 만능 식초 소스라고 합니다^^

위 내용은 채널 A에 나는 몸신이다라는 건강프로를 포스팅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