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은 방광염 증상과 종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제2의 심장이라 불리는 발과 발목 건강의 적신호! 무지외반증 증상과 발목 인대 상태를 확인하는 발목 인대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 방광염 증상과 종류(신우신염, 요폐, 과민성방광 증후군)
아래 내용은 나는 몸신이다 105화에 출연하신 족부정형외과 전문의 최경진씨가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발에는 대략적으로 우리 몸의 전체 뼈의 1/4이 자리잡고 있다고 합니다. 몸에 체중을 견디며 안정성, 추진력을 얻어야하는 중요한 기관인 만큼 많은 구조들이 모여 만들어진 정교하고 유연한 기관인데요.
잘못된 보행 습관, 좁고 높은 신발(하이힐), 발의 변형(무지외반증)으로 발목 틀어짐을 유발하게됩니다. 그로인해 무릎, 골반, 허리, 턱과 같은 전신 관절에 이상이 생기고 혈관이나 신경, 심할 경우 뇌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발 건강 적신호
첫번째, 무지외반증 증상
발과 발목의 퇴화는 대부분 크게 증상 없이 조용히 찾아오기 때문에 인지하기가 어렵다고 하는데요. 가장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으로 발의 변형을 알아보는 무지외반증 증상 확인과 발목 인대 상태를 확인하는 발목 인대 테스트가 있습니다. 먼저 무지외반증 증상에 대해 알아볼게요.
- 단계별 무지외반증 증상 -
무지외반증이란 쉽게말해 엄지발가락이 밖으로 휘는 것을 말하는데요. 무서운 점은 한 번 시작되면 멈추지 않고 계속 진행된다고 합니다.
1단계 : 엄지발가락이 휘기 시작
2단계 : 관절 돌출 시작, 때로 통증
3단계 : 관절 돌출 뚜렷, 자주 통증
4단계 : 다른 발가락까지 영향, 지속적 통증, 일상생활에 지장
무지외반증 증상 1단계(엄지발가락 휨)만 진행돼도 엄지발가락이 일을 하지 못해 나머지 발가락에 체중 부하가 과하게 가게 돼서 발바닥 통증과 발이 틀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무지외반증 3,4단계에서는 엄지발가락이 다른 발가락의 영역에 침범해 다른 발가락들도 구부러지게 되며 발바닥에 심한 통증과 굳은살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 무지외반증으로 인해 발아치 높이가 줄어들게 되는데요. 발의 앞뒤로 힘을 받는 안정적인 발아치가 아닌 한쪽으로 힘이 쏠리게 되는 불안전한 발아치로 인해 발목의 형태를 변형시키게 됩니다.
이런 발목의 변형은 종아리뼈를 회전시키고 고관절과 골반 틀어짐, 척추, 목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발아치 테스트 -
1. 양발을 앞뒤로 두고 선 후 무게 중심은 앞발에 둡니다.
2. 발아치 부분에 검지를 넣어봅니다.
정상 발아치 : 검지 두 번째 마디 중간까지 들어감 (정상 발아치 높이 : 1.5~1.8cm)
무너진 발아치 : 검지 두 번째 마디 중간까지 들어가지 않음
- 무지외반증 진행을 막는 방법 -
무지외반증의 진행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에 자신의 발에 맞는 신발을 신고 발가락 운동을 통한 발가락 근력 키우기, 발목 틀어짐을 막을 수 있는 발목 스트레칭을 자주 해 주셔야 합니다.
발 건강 적신호
두번째, 늘어진 발목 인대
발목 관절 인대는 뼈와 뼈 사이를 잇는 띠 모양의 섬유 조직으로 마치 고무줄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한데요. 발과 발목을 움직일 때 관절 사이를 벌리고 닫을 수 있게 도와주고 관절을 일정 범위 이상 움직이지 못하게 붙들고 있는 역할을 합니다.
발을 다쳐 인대가 늘어지거나 찢어진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원래의 상태로 회복 되기가 어렵고 늘어난 인대의 반대편으로 발이 틀어지는 변형이 발생하게 되지만 정작 당사자는 자각하지 못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 발목 인대 테스트 -
의자에 앉아 다리와 발등을 일자로 쭉 편 상태에서 발목을 돌려 발끝으로 동그라미를 그려주세요.
동그라미를 20cm 정도 자연스럽게 그리면 발목 인대가 정상, 동그라미가 20cm보다 작아지거나 동그라미가 부자연 스럽다면 발목 인대 이상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 발목 돌리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발의 유연성과 움직임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심장에서 보낸 모든 혈액이 전신을 거쳐 도착하는 곳이 바로 발이고 발목은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순환 펌프 역할도 하기 때문에 발을 제2의 심장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그래서 발목이 건강하지 않다면 순환되는 혈액의 양이 감소되기 때문에 심장병, 동맥경화 등 각종 혈관 질환 발생의 위험성이 커진다고 합니다.
- 말초 혈관 진단 방법 -
발목혈압(수축기 혈압)의 값을 팔 혈압(수축기 혈압)의 값으로 나누었을 때 1.0~1.1 수치가 나온다면 정상 (말초 혈관 질환에 문제없음), 0.9이하라면 말초 혈관 질환을 의심(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성이 증가)해 봐야합니다.
동영상 보기
(무지외반증 증상과 예방 동영상보기)
(발아치 테스트 동영상 보기)
(말초 혈관 진단 동영상 보기)
오늘은 발 건강 적신호인 무지외반증 증상과 발목 인대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 포스팅은 발목 통증을 완화시키는 지압법과 틀어진 발목을 교정시키는 발목 교정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위 내용은 채널A 나는몸신이다 105화를 포스팅한 내용입니다.
※ 나는몸신이다에 출연하신 족부정형외과 전문의 최경진씨가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 동영상은 daumTV팟 영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