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EM 미생물 발효액?? 무좀, 탈모, 여드름 치료에 좋은 발효액 만들기와 사용법

by sinnara 2016. 8. 5.

이전 포스팅에 미생물이 우리 몸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저도 미생물이나 균 이라고 하면 무조건 박멸하고 청결한 것만이 좋은 줄만 알고있었답니다. 매번 포스팅 할 때마다 저의 부족한 지식이 채워지는 것 같아서 기쁘면서도 한편으론 잘못된 상식을 굳게 믿고있던 제가 조금 부끄럽기도 합니다ㅎ

▶ 면역력과 질병을 결정하는 몸 속 미생물 알아보기

유용미생물(EM미생물)이란??

 

EM(Effective Microorganisms)은 12종의 유산균을 비롯하여 효모, 광합성세균, 방선균 등 유익한 미생물을 합쳐 놓은 것(유익균의 집합체)을 말합니다. 일본 류큐대학 농학부 교수 히가데루오박사님이 작물 연구 중 발견한 균들을 상품화한 것이라고 합니다.

- EM미생물(유용미생물)은 EM미생물 분말과 EM미생물 원액 두가지가 있는데요. EM 미생물 분말은 식용이 가능한 균들로 분말형태 미생물이고 EM 미생물 원액은 세균 억제, 냄새 제거에 사용되는 액체형태 미생물로 식용이 아닙니다.

- 남성분들에게는 생소하겠지만 악취제거, 곰팡이 증식을 억제하기 때문에 주부님들 중에선 EM미생물 원액이 익숙하신 분들이 계실텐데요. 바르거나 뿌리는 유용 미생물 원액은 일부 주민센터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먹는 유용 미생물 분말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 식용으로 사용할 경우 반드시 식용미생물인지를 구매처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유용 미생물(EM)에는 어떤 미생물들이 있을까요??

 

- 락토바실러스(유산균) -

 

장 내 독소 제거에 탁월한 미생물로 면역과 항균 물질을 형성하여 유해균을 억제해 줍니다.

 

- 효모균 -

 

단백질,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B군을 함유해 소화 촉진과 식용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 방선균 -

 

항균물질을 만들어내어 병원균을 억제하고 유해한 세균의 증식을 억제해준답니다.

 

탈모와 EM미생물 발효액(유용미생물)과의 관계는??

 

탈모와 미생물의 연관 관계는 정확히 알려지지는 않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두피의 각질과 같은 노폐물이 모공을 막아 생기는 탈모의 경우 미생물이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하여 모발성장(탈모)에 도움을 준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탈모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우선 되어야 합니다.

※ EM발효액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탈모는 남성호르몬에 의한 탈모는 효과를 보기 힘들지만 원형 탈모나 두피 감염 같은 탈모에는 두피의 건강을 되돌려 탈모에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생물 발효액이 무좀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무좀의 다양한 원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곰팡이 균에 의한 무좀이라고 합니다. EM속 다양한 미생물 중 방선균이 들어있는데요. 이 방선균의 대표적인 역할이 곰팡이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유해한 곰팡이 균의 증식을 억제하고 각종 염증 작용들을 억누르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무좀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무좀, 악취, 세균을 잡아주는 미생물 발효액만들기 -

 

준비물 : 쌀뜨물, EM원액 20cc, 소금 10g, 설탕 2큰술(25g)

1. 2L 페트병에 쌀뜨물 60%를 채워주세요.
2. EM원액 20cc을 넣어주세요.
3. 천일염 10g을 넣어주세요.
4. 설탕 2큰 술(25g)을 넣어주세요.
5. 35~40℃ 정도 온도에서, 5~7일 정도 발효시켜주세요.(향을 맡아 시큼하고 거북하지 않을 정도의 향이 난다면 잘 발효된 상태이지만 부패가 되면 거북한 냄새가 납니다.)
6. 발효 과정에 가스가 차면 터질 우려가 있으니 가스가 빠질 정도로 뚜껑을 살짝 열어 두거나 3일에 한 번씩 뚜껑을 조금 열어 가스를 빼 주세요.

 

- EM미생물 발효액 보관 방법 -

 

햇볕이 들지 않는 따뜻한 실온에 두면 발효가 됩니다.
발효 최적의 온도 : 25 ~ 35℃
여름 : 실온에서 일주일 정도
겨울 : 실온에서 열흘 정도

※ 유용 미생물(EM)을 사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발효인데요. 미생물 발효 음식을 통해 장 내 미생물의 유익균을 더욱 증가시켜줍니다.
※ EM미생물 발효 온도가 너무 높을 경우 부패 미생물이 빠르게 증식할 위험이 있어 35~45℃ 정도 온도로 균일하게 유지시키면서 발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또 EM미생물 중에는 광합성균이 들어 있어 햇빛이 들면 광합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햇빛이 들지 않은 곳에서 발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빈 페트병에 남아 있을지 모르는 부패 미생물을 제거하기 위해 물에 깨끗이 씻어 햇볕에 자연 건조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EM미생물 발효액 무좀 치료에 사용하는 방법 -

 

미생물 발효액과 따뜻한 물을 1:5의 비율로 섞어 30분 ~ 1시간 정도 발을 담가주세요. (첫 사용 시에는 묽게 시작해 점차 농도를 5:5까지 올리시길 권장합니다)

 

 

- EM미생물 발효액을 얼굴이나 몸,여드름 치료에 사용하는 방법 -

 

물과 EM미생물 발효액을 1:1로 섞어 분사형 공병에 넣어 얼굴 또는 피부의 가렵거나 안 좋은 여드름 부위에 뿌려 주세요.

 

 

※ 식용 EM분말 구입처는?? ※


먹는 EM은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 아래 사진을 클릭하시면 바로이동!

 

식용em분말 사진


다음 포스팅은 먹는 미생물! 장 건강과 면역력을 높여주는 미생물 주스, 미생물 치즈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먹는 EM 미생물 주스, 미생물 치즈 만들기


※ 위 내용은 채널A 나는몸신이다 83화를 포스팅한 내용입니다.
※ 나는몸신이다 83화에 출연하신 김래영씨가 알려주신 내용입니다.

▶ 친환경 천연모기 기피제 만들기
▶ 오십견?? 어깨통증의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 부분비만의 원인과 유형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