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법

폐활량 늘리는 방법! 폐기법과 몸속 독소를 배출해주는 맷돌체조를 소개합니다~

by sinnara 2016. 7. 20.

우리의 생명과 직결된 장기 중 하나인 폐, 외부 공기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다양한 바이러스와, 세균에 감염되기 쉬운데요. 무엇보다 어느정도 망가지기 전에는 전조증상도 없고 한번 손상되면 되돌릴 수도 없는 장기라서 꾸준한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폐 질환의 종류와 증상 알아보기>

 

폐는 근육이 없기 때문에 호흡하려면 우리 몸의 근육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이 호흡근육은 복근, 횡격막, 갈비뼈 사이사이에 붙은 근육을 다 사용해야 합니다. 이 근육들을 잘 움직여야만 폐활량이 늘어나 긴 호흡이 가능하고 폐가 활발히 움직이게 되는거죠. 

 

이번에 소개해드릴 폐기법과 맷돌 체조법은 폐 주변 근육을 단련하고 장을 자극해 몸속 독소를 배출해주는데 효과가 있답니다. 채널A에 나는 몸신이다에 출연하신 이금숙씨가 소개해주신 맷돌 체조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폐 정화를 돕는 폐기법 -

폐 정화를 돕는 폐기법

1.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린 뒤 두 손을 깍지 명치 아래에 둡니다.

2. 코로 숨을 세 번 들이쉰 다름 숨을 최대한 참아주세요. (보통 사람은 30초도 참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폐기법이란??

호흡복기법의 하나로 숨을 들이쉰 다음 아랫배에 힘을 주면서 일정한 시간 숨을 참고 있다가 내쉬는 방법입니다. 한의학에서는 특히 호흡법에 대해서 중요성을 여러차례 강조하고 있는데요. 

 

복식호흡에 해당되는 단전호흡법과 비슷한 기법으로 가슴으로만 숨을 쉬지 말고 복근을 이용해서 호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옛말에 신선들은 하루에 두번 호흡을 했다는 이야기가 있는 만큼 호흡을 깊고 길게 할수록 장수한다고 합니다.

 

- 맷돌 체조 첫번째 배꼽 돌리기 -

맷돌 체조

1. 두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오른쪽 엄지, 왼쪽 엄지 순으로 배꼽위에 올려주세요.

2. 오른쪽 엄지손가락 한 마디가 배꼽 쪽이 쏙 들어가도록 눌러주세요.

3. 어깨 힘을 빼고 두 손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약 100회 정도 돌려주세요. (숙변이나 노폐물이 쌓여있을 경우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 맷돌 체조는 배꼽을 중심으로 우리 몸을 맷돌처럼 돌려주는 운동인데요.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야 합니다. 돌릴 때 어깨에 힘이 들어가면 불편하고 힘들기 때문에 꼭! 어깨에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돌려주세요. 

 

배꼽 돌리기의 효과??

우리 몸의 해독 기관인 장을 자극해 독소를 배출해주고 폐 기능을 강화해 폐 건강을 튼튼하게 해준답니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 이유는??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 이유

 

심장 혈액순환의 방향이 맷돌 방향(시계 반대방향)으로 돌아가는데요. 그래서 우리 몸이 혈액순환이나 여러가지 기능들이 원활하게 돌아가게끔 맷돌 방향(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준다고 합니다.

 

우리가 보통 알고있는 시계방향으로 돌리는 마사지는 우리몸에 익숙한 순한 자극이 되고 반대 방향으로 자극하게 되면 우리 몸의 반대되는 자극으로 조금 더 강한 자극으로 인식하게 된다고 합니다.

 

장 건강과 폐 건강은 무슨 연관이 있을까요?

한의학에서는 우리 몸속 장기인 폐와 장을 단짝 기관으로 여기고 있다고 합니다. 폐는 호흡을 통해 공기 중의 수분을 흡수하고 장 또한 마찬가지로 음식물을 통해 수분을 흡수하는데요. 서로 주고 받는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쪽에 이상이 있을 경우 다른 쪽에도 이상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맷돌 체조 두번째 팔 돌리기 운동 -

- 두 팔을 쭉 뻗어 시계 반대 방향으로 크게 원을 그리며 100회 돌려주세요. 몸은 움직이지 않고 팔만 돌려주세요. (팔로 크게 원을 그릴 때 폐 주위의 근육들도 함께 운동이 되어 폐 건강에 도움이 된답니다.)

 

팔 돌리기 효과는?

 

폐는 근육이 없어서 스스로 커졌다 줄어들었다를 할 수 없는데요. 폐가 활발히 움직이려면 폐 주변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이 필요합니다.

 

바로 팔 돌리기 운동이 폐 주변 근육(대흉근, 횡격막, 상완 이두근, 늑간근, 복직근)들을 단련해주는 동작인데요. 이런 동작을 꾸준히 해서 폐 주변 근육이 단련이 되면 깊은 숨을 통해 호흡이 원활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맷돌 체조 세번째, 폐 쭉쭉 운동 -

 

1. 한쪽 팔을 머리 위로 곧게 펴고 반대쪽 팔은 아래로 곧게 펴 내려주세요.

2. 양팔을 위아래로 엇갈리며 스트레칭 하는 느낌으로 쭉쭉 펴주면서 100회 시행해주세요. (어깨의 손상을 막기 위해 팔이 귀 뒤로 넘어가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폐 쭉쭉 운동 효과는?

팔을 쭉 뻗음으로써 움직임이 적은 폐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준답니다.

 

맷돌 체조 네번째 팔목 돌리기 운동 -


1. 팔 안쪽에 위치한 척택혈을 누른 상태로 시계 반대 방향으로 50회 팔을 돌려주세요. (척택혈을 자극하고 팔목을 돌려주면 일반적인 지압보다 더욱 강하게 지압이 되고 팔 근육을 지지해주어 더욱 편안하게 팔목 돌리기가 가능합니다.)

2. 시계 반대 방향으로 50회를 돌렸으면 시계 방향으로 50회 돌려주세요.

 

- 척택혈 -

척택혈

 

팔꿈치 안쪽 주름에 위치한 폐경락 척택혈을 자극하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폐 경락을 지나는 혈자리인 척택혈은 팔꿈치 접히는 부분 중 엄지손가락 쪽에 위치한 혈 자리입니다.

 

기침을 하거나 폐 질환이 있을 때 침을 놓는 치료 혈자리라고 하는데요. 이 부분을 눌러주면 팔 근육을 지지해주어 더욱 편안한 팔목 돌리기가 가능합니다. 

 

 

팔목 돌리기 효과는?

척택혈을 누르고 팔목을 돌려주면 일반적인 지압보다 더욱 강하게 지압이 되고 팔목 돌리기 운동을 통해 흉각을 움직이고 팔목의 활동 범위를 넓혀 폐 운동 범위를 넓혀 준다고 합니다. 

 

 

※ 위 내용은 채널A 나는몸신이다 78화를 포스팅한 글 입니다.

※ 나는 몸신이다에 출연하신 이금숙씨가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숨어있는 팔뚝살, 뱃살, 허벅지살! 부위별 다이어트 운동법!
몸신 골반교정 (다리교정, 어깨교정) 운동법과 비대칭 테스트방법
숀리 돌핀 푸시업 운동법/지방 줄이는 삼시 세끼 식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