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압법

혈당 낮추는 발 마사지, 발 주걱 마사지법

by sinnara 2017. 1. 13.

이전 포스팅은 손금으로 보는 건강 확인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혈당을 낮추고 막힌 코(비염)에 좋은 발 주걱 마사지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 손금으로 알아보는 건강 확인법

 

나는 몸신이다 106화에 출연하신 발 건강 전문가 박미애씨가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발 반사구 이상 신호

 

 

발에는 우리 몸의 오장육부 건강 상태가 모두 나타나있다고 하는데요. 발 반사구의 해당 장기에 이상이 생기면 그 부분에 굳은살이 생기거나 발의 색깔이 달라지는 등의 이상 신호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복숭아뼈 주변이 두툼한 경우 - 발이 잘 붓고 방광이 약하거나 허리 통증, 다리 통증 유발 의심

 

복숭아뼈 아래부터 삼음교 부위까지 위 방향으로 주걱을 사용해 풀어 주면 노폐물이 빠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삼음교 위치 - 복숭아뼈에서 네 손가락 위 부위로 발이 잘 붓는다거나 요통이 있을 때 노폐물이 잘 정체되는 지점

 

 

발 아치 부위가 두툼해진 경우 - 위장, 췌장, 십이지장 이상을 의심, 특히 당뇨가 있을 확률이 높음

 

엄지발가락 뼈가 끝나는 지점의 발 아치 부위부터 삼음교 부위까지 위 방향으로 풀어 주면 도움이 됩니다.

 

※ 매일 꾸준하게 1~3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 주걱으로 풀어줄 때 통증이 느껴지면 해당 부위가 약해져 있다는 걸 의미한다고 합니다.

※ 피부와 뼈를 보호하기 위해 크림을 바르고 마사지 하시길 바랍니다.

※ 마사지용 크림은 인터넷에서 쉽고 저렴하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마사지용 크림 구입 ■

 
 

발바닥 굳은살로 보는 건강 상태

 

발 뒤꿈치 각질, 굳은살 - 비뇨기 계통이 이상이 있거나 호르몬 조절 이상 의심

 

엄지 발가락 각질, 굳은살 - 비염, 알레르기 기억력 감퇴 의심

 

약지 발가락 각질, 굳은살 - 담날 염증, 결석 이상 의심

 

새끼 발가락 각질, 굳은살 - 신장, 당뇨 이상 의심

 

발 아치 부위 각질, 굳은살 - 갑상선 이상 의심

 

약지 발가락 아래 각질, 굳은살 - 목, 어깨 이상 의심

 

새끼 발가락 아래 각질, 굳은살 - 어깨, 팔 이상 의심

 

 

 

혈당 낮추는 발 주걱 마사지

 

 

1. 발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발등에서 위 방향으로 40번 정도 손을 이용해 쓸어 올려 주세요.

 

2. 발에서부터 고관절까지 순환을 돕기 위해 다리를 좌우로 틀어주며 스트레칭 해주세요.

 

3. 발 반사구 췌장 부위부터 삼음교 부위를 지나 위 방향으로 지그시 누르며 밀어주세요.

 

4. 정강뼈를 따라 좌우 부위를 아래서 위 방향으로 10회 밀어주세요.

 

5. 다리 안쪽 뼈와 종아리의 경계면을 따라 위 방향으로 10회 밀어주세요.

 

6. 다리 바깥쪽 뼈와 종아리의 경계면을 따라 위 방향으로 10회 밀어주세요.

 

7. 다리가 불편하고 무릎 통증이 있는 분들은 위중혈 자리도 같이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세요.

 

8. 종아리 가장 아랫부분부터 위중혈 자리까지 위 방향으로 밀어주세요.

 
 

셀프 발 주걱 마사지

 

 

1. 발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두 손을 포개 40회 정도 쓸어주세요.

 

2. 양 다리를 앞으로 뻗어 엄지와 약지가 바닥에 닿도록 좌우로 스트레칭을 10회 정도 반복해주세요(골반이 들리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3. 엄지 뼈 아래 세 손가락을 댄 췌장부위(위, 췌장, 십이지장)를 주걱으로 1분 정도 긁어주세요.

 

4. 발바닥 전체를 자극해 복숭아 뼈 뒤쪽을 지나 발목 위쪽으로 10회 밀어주세요.

 

5. 족삼리혈을 찾아 주걱 끝부분으로 아래에서 위로 10회 정도 마사지해 주세요.

 

6. 복숭아뼈 안쪽과 바깥쪽에 움푹 들어가는 부분을 찾고 양쪽을 아래에서 위로 10회 정도 마사지해 주세요.

 

7. 주걱을 양손으로 잡고 종아리 뒷부분을 위로 10회 정도 쓸어주세요.

 

8. 무릎 뒤 접히는 부분의 가운데 위중혈 자리를 주걱으로 10회 쓸어주세요.

 

※ 모든 동작은 반대쪽 발도 동일하게 시행해주세요.

※ 주걱으로 밀기 전 크림을 바르는 게 좋으며 너무 세게 밀면 피부나 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적당한 압력으로 밀어줘야 합니다.

※ 주걱의 모양과 마사지  부위에 따라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주걱 부위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 발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수건을 덮어 주면 도움이 됩니다.

※ 마사지용 주걱을 별도로 구입하고 싶으신 분은 인터넷에서 쉽고 간편하게 구입하 실 수 있습니다.

 

■ 마사지용 주걱 구입 ■

 
 

막힌 코(비염)에 좋은 발 주걱 마사지

 

 

엄지발가락 비염에 해당하는 굳은살 안쪽 정체되어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방법입니다.

 

1. 엄지발가락 굳은살 부위를 1~2분 정도 밀어주세요.(심장 방향 노폐물이 지나가는 쪽으로 밀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2. 반대쪽 발도 똑같이 시행해주세요.

 

※ 통증을 너무 심하게 느낀다면 손톱을 이용해 굳은살 부위를 풀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동영상 보기

(주걱 발 마사지 동영상 보기)

 

(혈당 낮추는 셀프 주걱 발 마사지 동영상 보기)

 

(비염에 좋은 주걱 발 마사지 동영상 보기)

 

오늘은 비염과 혈당 조절에 좋은 발 마사지, 발 주걱 마사지 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영상으로 보니 증세가 좀 심하신 분들은 통증이 심하신거 같아요. 가능하다면 꼭 크림을 사용해주시고 혈자리 부위는 너무 강하게 지압할 경우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위 내용은 채널A 나는 몸신이다 106화를 포스팅한 내용입니다.

※ 나는몸신이다에 출연하신 발 건강 전문가 박미애씨가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 동영상은 daumTV팟 영상입니다.

 

▶ 당뇨병이란?? 당뇨에 좋은 음식 10가지

▶ 혈관 해독 비트주스 만드는 법

▶ 혈당 낮추는 음식! 마 샐러드, 마 식혜 만드는 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