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오늘은 요실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전에 알아보았던 빈혈과 마찬가지로 남성보다 여성분들의 발생빈도가 더 높아서 여성으로 살아간다는게 참 힘들겠구나...하고 다시한번 느끼게 되는거 같습니다. 그럼 요실금에 좋은 음식, 요실금 종류,요실금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실금이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증상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중년 여성의 30~40%정도가 요실금을 겪는다고 합니다. 주로 분만한 여성과 노인층에서 주로 발생하는데요. 요실금으로 인한 불편함과 수치심으로 사회활동에 제약을 받고 정신적 장애(대인기피증)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요실금의 원인은??
카페인 과다복용, 담배, 심한 스트레스, 요로감염, 당뇨, 임신, 출산, 비만, 기관지염 등의 만성질환, 폐경과 같은 호르몬 변화로 요실금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요실금의 종류는??
-복압성(긴장성) 요실금
전체 요실금의 50%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흔한 종류의 요실금 입니다. 장기를 지지하는 골반근육이 약해지면서 복압이 요도로 전달되지 않거나 요도 괄약근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 발생한다고 합니다. 주로 출산 후나 폐경기, 비만, 천식 등이 있을 때 잘 걸린다고 합니다.
복합성 요실금의 증상
- 배에 힘이들어갔을때(줄넘기, 기침, 재채기, 웃을 때) 소변이 샌다.
- 소변이 마려워 빨리 걸을 때 소변이 샌다.
- 무거운 짐을 들거나 계단을 내려갈 때 소변이 샌다,
- 운동을 할 때 소변이 샌다.
-절박성 요실금
소변이 마려울 때(소변이 조금만 차도) 방광이 저절로 수축하여 소변이 새거나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소변이 마렵다고 합니다. 당뇨병, 방광염, 방광출구폐색과 같은 질환이나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있을 때 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절박성 요실금의 증상
- 밤에 소변이 마려워 자주 일어난다.
- 2시간 간격으로 소변이 마렵다.
-일류성(역류성) 요실금
방광이 심하게 팽창되거나 소변이 가득 차 더 이상 저장할 수 없어 소변이 넘쳐 흐르는 경우로 방광 출구가 좁아져 있거나 방광의 수축 기능이 약해졌을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일류성(역류성 요실금)의 증상
- 소변을 보는데 시간이 오래걸고 소변 줄기가 힘이 없다.
- 소변을 봐도 개운하지 않다.
- 소변을 볼 때 힘을 주어야 잘 나온다.
-진성 요실금
요도괄약근의 손상으로 방광에 소변을 저장하지 못하고 소변이 샌다고 합니다.
요실금에 좋은 음식은??
-복분자
여성과 남성 모두의 성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는 복분자는 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조루증, 정력감퇴, 요실금에 좋은 음식입니다.그 외에도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주어 각종 질환을 예방하고 탈모,피부 노화,노인성질환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산수유
정력보강과 신장기능 강화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산수유는 체력 저하와 요실금에 좋은 음식입니다.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산수유 씨에는 독성이 있어서 꼭 제거해 주시기바랍니다.
-오미자
오미자는 방광을 따뜻하게 보호해주고 우리 몸의 아랫부분의 기울을 올려준다고 합니다.
-쥐눈이콩
성인병이나 여성의 방광 건강에 특히 좋다고 하는데요. 쥐눈이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다른콩에 비해 5~6배 정도 더 많이 함유되어 있고 이러한 성분들이 여성 갱년기 증상(여성호르몬 감소)을 완화시켜주는 식물성 여성호르몬으로 작용해서 여성 갱년기와 요실금에 좋은 음식입니다.
-호두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호두는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참마
참마는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소변을 자주 보거나 기력이 약해져 소변을 흘리는 요실금에 좋은 음식입니다.그 외에도 성기능 강화, 노화방지, 여성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켜준다고 합니다.
-죽순
죽순은 수분을 보충해주고 방광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알로에,옥수수수염,오디
알로에는 방광근육 수축력을 강화시켜주고 옥수수수염은 잔뇨 배출작용, 오디는 신장과 자궁기능을 월활하게 만들어주어 요실금에 좋은 음식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