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 초피꿀차와 해장주스 만들기

by sinnara 2016. 5. 24.

많은 분들이 한번쯤은 겪어보셨을 변비, 제가 지금 그 변비 때문에 고생하고있습니다. 출장을 오게돼서 타지에 적응을 못한건지 일주일에 2번정도 밖에 배변을 못하고 있는데요. 무엇보다 내 몸속에 엄청난? 덩어리들이 군림하고 있다는 생각에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각합니다. 그래서 변비에 좋은 음식을 찾던중 몸신이라는 건강프로에 소개된 음식들이 있길래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초피꿀차 효능

일반적으로 변비는 소화기가 차가운 경우에 많이 발생합니다. 소화기가 차면 위와 장운동 능력이 떨어져 배변 활동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초피꿀차의 재료인 인삼, 건강(말린생강), 초피, 꿀들은 모두 따뜻한 성질의 재료들입니다. 재료들의 이런 특성 덕분에 소화기를 따뜻하게 만들어 변비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속이 차갑기 때문에 생긴 변비와 설사, 장의 운동 능력이 떨어져 생긴 이완성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초피꿀차는 한의학에서 대건중탕이라고 하는데요. 한의학에서 소개하는 대건중탕은 인삼,생강,초피껍질등을 주재료로 하며 가스 참, 소화불량, 흡수 능력 저하변비 증상에 처방한다고 합니다. 초피꿀차는 초피 껍질만 사용하는데요. 그 이유는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배변에 도움을 주는 '산쇼올'성분이 껍질에 많으므로 껍질만 사용한다고 합니다.

 

 

주의사항

너무 진하게 마시면 위장 점막에 자극이 될 수가있으니 식사 후에 따뜻한 건강 차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피꿀차는 뜨거운 성질의 차이기 때문에 위장관(소화기관)에 열이 많은 경우에는 오히려 탈이날수 있습니다.

 

초피꿀차가 잘 맞는 장이 차가운 사람의 특징

  1. 손발이 차고 배가 냉하다
  2. 돼지고기나 찬 음식을 먹으면 자주 탈이 난다.
  3. 설사를 한 후 몸의 컨디션이 떨어진다.
  4. 인삼 등 열이 많은 음식이 몸에 잘 맞는다.

해장주스가 잘 맞는 장에 열이 많은 사람의 특징

  1. 설사를 하고 나면 힘들지 않고 오히려 개운하다.
  2. 인삼이 맞지 않는 체질.
  3.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을 가지고 있다.

초피꿀차 만드는 방법

초피꿀차의 재료 : 인삼,건강(말린생강),물,초피,초피껍질,꿀

  1. 먼저 초피 껍질과 알맹이를 분리해주세요. (비닐봉지에 넣어 흔들거나 손으로 비벼주면 열매와 껍질을 쉽게 분리할 수 있답니다)
  2. 초피 껍질을 마른 프라이팬에 기름이 살짝 나올 정도로만 덖어주세요.
  3. 초피껍질1/3컵(종이컵기준),말린인삼1/3컵,말린생강 반 컵에 물 8컵을 넣고 약불에서 1시간 정도 끓여주세요.
  4. 약불로 끓인 뒤 40분 정도 지났을 때 꿀 반 컵을 넣고 20분 정도 더 끓여 주세요.
  5. 변비에 좋은 초피꿀차 완성!!

-초피 껍질의 효능-

초피 껍질에는 좋은 향을 내는 성질(방향성)을 비롯해 산쇼올 성분 등이 있어 장기의 운동증가에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건강(말린생강)의 효능-

진저롤,슈가올 등의 성분들이 위액 분비를 촉진해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몸 속 깊은 부분까지 따뜻하게 만들어 장의 운동을 도와 수월한 배변과 설사 완화에 효과적이어서 변비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특히 대장암 발병 위험률이 높은 사람의 경우 생강을 주기적으로 먹어주면 장의 염증 유발 물질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초피의 성분과 효능-

베타-펠란드렌,알파-피넨 등의 성분들이 향균 작용 및 면역력을 강화시켜 장 운동에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초피꿀차 초간단하게 먹는 방법-

인삼,생강,초피껍질을 1~2개월 정도 꿀에 절인 뒤 뜨거운 물에 타서 먹으면 된다고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1~2개월 너무 길어서 간단한거 같지 않게 느껴지네요)

 

변비에 좋은 음식 두번째 해장주스는 속의 열을 내려주고 꽉 막힌 장을 개선해 주기 위해 탄생한 주스랍니다. 주로 찬 성질의 과일과 채소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차가운 성질이면서 동시에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을 개선해 준다고 잘 알려진 포드맵이 적은 음식들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포드맵이 적은 음식은 섬유소가 적당하고,가스를 유발하는 올리고당이 상대적으로 낮은 음식으로 변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공복에 해장주스를 한 잔씩 마시면 열성체질의 변비,설사,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해장주스는 당이 높기때문에 당뇨환자분들은 주의해주세요.

 

 

해장 주스를 만드는 방법

재료 : 바나나,오이,딸기,키위,청포도(포드맵이 적은 재료를 더 추가 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1. 청포도 5알,딸기 3개,키위반 개,바나나반 개,오이 1/4개,물 반 컵과 함께 갈아주세요.
  2. 변비에 좋은 음식 해장 주스 완성!!

 

※ 초피꿀차 구입은?

 

▶초피꿀차 구입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