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음양체질 자가진단법, 음양체질에 좋은 음식(허니부추차,오이더덕냉국)만들기

by sinnara 2016. 8. 26.

 

이전 포스팅에서 장기(오장육부)의 기능에 따른 양생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엔 각 장부에 좋은 운동법과 음양에 따른 양생법, 음양체질에 좋은 음식인 허니부추차와 오이더덕냉국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이전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채널A 나는몸신이다를 포스팅한 내용입니다.

 

오장육부 기능에 따른 양생법

 

- 순환기에 좋은 물통 돌리기 운동 -

  1.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편하게 서서 팔은 자연스럽게 내려뜨려주세요.
  2. 골반을 좌우로 왔다 갔다 돌려주세요.(배를 약간 당기면서 골반만 틀어준다는 느낌으로 몸을 돌려 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시간은 10분~ 15분 정도 하시면 됩니다.(딱히 정해진 시간은 없는데요. 자신의 체질에 맞게, 생각 나시는대로 틈틈이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통 돌리기 운동의 원리는??

우리 몸의 70%는 물로되어 있는데요. 물은 정체되어 있으면 썩기 마련이죠?? 마찬가지로 우리의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몸 속 수분이 정체되어 노폐물이 쌓이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 몸을 물통이라 생각하시고 잘 흔들(?)어 주시면 되는데요. 움직임은 최소화하고 우리 몸을 가장 효율적으로 순환시키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 소화기에 좋은 배꼽 당기기 운동 -

1. 반듯이 서서 배를 있는 힘껏 당기며 숨을 내쉽니다.

2. 배를 있는 힘껏 내밀며 숨을 들이마시기를 반복해주세요.

 

배꼽 당기기 운동의 원리는??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격한 운동은 피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요가같은 것이 가장 좋다고 하는데요. 위에서 소개해드린 배꼽 당기기 운동은 기능이 약해져 있던 위가 수축, 이완을 반복함으로써 정상적인 연동운동을 인지시켜 위의 기능을 회복하고 소화력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비뇨생식기에 좋은 발뒤꿈치 운동 -

 

1. 발을 11자로 놓고 바르게 서서 발뒤꿈치를 올려주세요.

2. 올린 발뒤꿈치를 바닥에 쿵 부딪치며 내리기를 반복해주세요.

 

발뒤꿈치 운동의 원리는??

물의 에너지가 부족해 기운이 상승하는 체질이기 때문에 기운을 끌어 내리는게 중요한데요. 발뒤꿈치 운동은 하체운동뿐만 아니라 바닥에 발바닥이 부딪치면서 신장(생식기)과 방광의 경락을 자극해줍니다. 그래서 하체, 엉덩이, 비뇨생식기의 기능을 강화시켜 줄수 있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음양 체질에 따른 양생법

한의학의 기초가 되는 것이 바로 음양의 조화입니다. 바로 이 음양 체질에 따라 양생법이 달라지는데요. 음과 양의 체질을 물과 불의 에너지라고도 합니다.

 

이 전 포스팅에서 설명했듯이 비뇨생식기는 물의 에너지, 순환기는 불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물의 에너지가 올라가 뜨거운 불의 기운을 낮춰주고 불의 에너지가 아래로 내려와 차가운 물의 기운을 데워주는데요. 이것을 수승하강이라고 하죠? 그런데 이 기운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면 음양의 밸런스(교감, 부교감신경의 균형)가 깨지게 됩니다.

 

 

자신의 체질 알아보기

음의 기운이 강한 체질(음의 체질 체크리스트)

 

1. 추위를 많이 타고 손발이 차다.

2. 성격이 내성적이고 참을성이 많다.

3. 몸이 무겁고 잘 부으며 늘 눕고 싶어 하고 쉽게 피로해진다.

4. 어지럼증, 빈혈, 저혈압이 나타난다.

5. 음의 기운이 심하면 소화장애와 설사가 나타난다.

 

양의 기운이 강한 체질(양의 체질 체크리스트)

 

1.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을 많이 흘린다.

2. 성질이 급하고 다혈질이며 화를 잘 낸다.

3. 깊은 잠을 못 자거나 불면증이 있다.

4. 입이 마르고 눈이 충혈되며 얼굴이 붉다.

5. 양의 기운이 심하면 뒷골이 당기고 혈압이 높아진다.

 

음양 체질 체크리스트 둘다 해당부분이 있다면??

사람에따라 분명하게 음양체질 체크리스트가 갈리지 않고 부분부분 해당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한가지 예로 음의 체질이지만 스트레스를 받아 양의 기운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맥박을 통한 체질 자가 진단법

1분 동안 맥박을 측정하였을 때 심장 박동 수가 80에 가깝거나 그 이상일 경우 양의 체질, 심장 박동 수가 60에 가깝고 그 이하일 경우 음의 체질이라고 합니다~

 

맥박을 확인할 수 있는 요골동맥 위치

 

위팔동맥에서 갈라져 엄지손가락 쪽으로 뻗은 동맥으로 손목에 얕게 위치하기 때문에 바깥쪽으로 맥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쉽게 한쪽 손목을 맞은편 손가락 두개로 감싸고 있으면 맥박을 느낄 수 있답니다.

 

 

맥박 수가 90이상이라면??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심장 박동 수가 증가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맥박 수가 90이상일 경우 수면장애(불면증)가 있어서 숙면을 취할수가 없다고 합니다.

 

 

음양 체질에 좋은 음식은??

 

양의 체질은 음의 성질을 가진음식을 섭취하시는게 좋고, 음의 체질은 양의 성질을 가진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우리 한국인들의 주식인 곡류(밥)를 섭취하실 때 자신의 체질에 맞는 2~3가지로 잡곡밥을 지어 먹는 것이 정말 좋다고합니다. 하지만 과유불급! 너무 많은 양의 곡류를 섞어 먹게 되면 곡류의 성질도 없어지고 소화 장애도 유발할 수 있으니 자신의 체질에 맞는 곡류 2~3가지만 드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양 체질에 좋은음식들(음의 성질을 가진 음식들)

곡류 : 보리, 밀(밀가루 음식), 팥, 콩(두부, 청국장)

채소 : 배추, 상추, 시금치, 호박, 오리, 가지, 고구마, 우엉, 더덕, 무

육류 : 돼지고기

해산물 : 미역, 다시마, 삼치, 꽁치, 아귀, 바닷조개류(모시조개, 대합, 바지락, 굴), 오징어, 낙지, 멸치, 게, 새우, 해삼, 멍게, 전복

술 : 맥주

 

음 체질에 좋은음식들(양의 성질을 가진 음식들)

곡류 : 율무, 찹쌀, 현미, 조, 옥수수

채소 : 부추, 브로콜리, 고추, 깻잎, 미나리, 감자, 당근, 파, 마늘, 양파, 생강

육류 : 쇠고기, 닭고기(달걀)

해산물 : 민물고기류, 민물조개류, 김, 파래, 톳

술 : 소주, 막걸리(쌀), 매실주

 

 

음양 체질에 따른 숙취 해소법!

위에서 설명 했듯이 숙취 해소에도 마찬가지로 음 체질인 사람은 양 성질의 음식을, 양 체질인 사람은 음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숙취를 풀어주는게 좋은데요. 음의 체질은 따뜻한 성질의 꿀물이나 매운 콩나물국이 숙취해소에 좋고 반대로 양의 체질은 녹즙이나 얼음물 등 찬 성질의 음식으로 숙취를 풀어주는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음의 체질에 좋은 허니부추차, 양의 체질에 좋은 오이더덕냉국 만들기 -

 

음의 체질에 좋은 허니 부추차??

덖은 부추를 끓인 뒤 꿀을 넣은 차인데요. 채소 중에서 가장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부추라고 합니다. 양의 기운이 듬뿍담긴, 차가운 음 체질에 좋은 허니 부추차! 만들어 볼게요~

 

 

1. 깨끗하게 씻은 부추를 3cm 간격으로 잘라주세요.

2. 약한 불에 물기가 없어지다는 느낌으로 프라이팬에서 약 5분간 말린다는 느낌으로 덖어주세요.(프라이팬에 한지를 깔면 부추를 태우지 않고 쉽게 덖을 수 있습니다.)

3. 덖은 부추를 식히고 말리는 과정을 3회 반복해주세요. (충분히 습기가 빠져나갔는지 확인해주시고 유리병에 밀봉해 보관해주세요.)

4. 물 1L에 부추 한 줌을 넣고 끓인 뒤 마지막으로 꿀을 첨가해 마셔주세요.(냉장보관 후 시원하게 해서 드셔도 좋다고 합니다~)

 

-부추의 효능-

부추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돕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수족냉증과 시큰거리는 허리, 무릎 통증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특히나 부추의 알릴 디셀파이드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고지혈증, 관상동맥경화 환자에게 좋으며 비타민 B1이 풍부하여 피로를 회복하고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부추차, 부추즙 구입 바로가기◀

 

-꿀의 효능-

꿀의 주성분인 포도당과 과당은 소화가 필요없는 단당과류로 체내 흡수가 빨라 즉각적으로 에너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몸이 차고 쉽게 피로해지는 음 체질의 사람에게 활력을 더해주고 피로 해소에 효과적인 음식이랍니다.

 

▶꿀 구입 바로가기◀

 

양의 체질에 좋은 오이더덕냉국??

찬 성질의 대표 음식인 오이는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고 무엇보다 양 체질의 비만인에게 가장 좋은 다이어트 음식이라고 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일반 오이냉국만드는 법과 비슷한데요. 양 체질에 좋은 오이더덕냉국 만들어 볼게요~!

 

 

1. 오이는 씨를 제거한 뒤 채 썰어주세요.

2. 껍질을 벗겨 손질한 더덕을 어슷썰기한 뒤 방망이로 두들겨 부드럽게 만들어 주세요.

3. 소금물에 약 10분 정도 담가서 쓴맛을 빼주세요.

4. 냉국 소스에 채 썰어 놓은 오이와 더덕을 넣어주세요,(취향에 따라 미역과 양파, 고추를 넣어 함께 드시도 좋습니다.)

 

Tip1 : 냉국 소스를 만들 때 소금의 양을 줄이고 진간장을 첨가하면 구수한 맛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Tip2 : 설탕 대신 올리고당이나 매실청을 넣으면 당분은 줄이고 깊은 맛을 내는 데 더욱 좋다고 합니다.

 

 

-더덕의 효능-

더덕은 한의학에서 '양유'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양의 젖처럼 영양이 풍부하여 기운을 북돋워 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생긴것과 맛이 마치 인삼과 비슷하고 효능도 비슷하다고 합니다. 피로를 해소하고 면역력을 높여 주며 기운을 보충해 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압을 조절해주는 기능도 한다고 하는데요. 정말 무엇하나 뺄것 없는 만능 건강음식인 듯 합니다.

 

▶손질된 더덕 구입 바로가기◀

 

음양에 따른 양생법과 음의 체질에 좋은음식, 양의 체질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은 시간대별 양생법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위 내용은 채널A 나는몸신이다 84화를 포스팅한 내용입니다.

※ 나는몸신이다에 출연하신 한의학 박사 이재동 박사님이 소개해주신 내용입니다.

 

▶ 속 독소를 배출해주는 맷돌체조
▶ 형상의학, 얼굴생김새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 면역력을 결정하는 미생물! 먹는 EM활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