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먹는 EM분말 미생물치즈, 미생물 주스만드는 법!

by sinnara 2016. 8. 6.

 

이전 포스팅에서 무좀, 탈모, 여드름에 좋은 EM 미생물 발효액 만들기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먹는 미생물! EM분말 미생물 치즈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 무좀, 탈모, 여드름에 좋은 미생물 발효액 알아보기 

 

  

- 먹는 EM 분말 미생물 치즈 만드는 법 -

준비물 : 우유 500ml, 먹는 EM 분말3g

 

1. 우유 500mL에 EM 분말 3g을 넣고 저어주세요. (보통 유산균은 쇠에 약하기 때문에 나무 숟가락을 사용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2. 밀폐 용기에 넣어 25~ 35℃ 정도의 온도에 2~3일간 그늘진 곳에서 발효시켜주세요. (우유가 순두부처럼 몽글몽글한 형태로 변하면 발효가 다 된 상태라고 합니다.)

3. 긴 병에 깨끗한 마른 면포를 올려 주세요.

4. 발효가 된 우유의 수분과 덩어리를 분리해주세요.

5. 뚜껑을 닫고 3~4시간 정도 수분과 덩어리가 분리될 때까지 기다려주시면 완성!! (마지막 사진은 우유 1000ml를 사용한 양이라고 해요~)

 

※ EM 미생물 치즈를 만들 때 저지방 우유를 사용하시면 치즈가 잘 안 만들어지기 때문에 일반 우유를 사용해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이나 온도가 낮을 땐 아이스박스전원을 켜지 않은 전자레인지 등 따뜻한 곳에서 발효시키면 됩니다~

 발효된 우유에서 분리된 수분은 피부 질환이나 건선이 있는 분들은 세안을 하거나 발라 주면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잼 등을 넣어 드시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 EM 분말 미생물 치즈 보관 방법 -

 

여름철에 실온에 보관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신맛이 나거나 변질될 우려가 있으므로 냉장 보관으로 3일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니 너무 많은 양을 만드는 것보짧은 시간에 먹을 수 있을 만큼의 적당량을 만들어 드시길 바랍니다~

 

 

- 먹는 EM 분말 미생물 치즈 하루 적당 섭취량 -

 

유용 미생물을 발효하면 3pH 정도로 산도가 강하고 효모도 들어 있어 많이 먹을 경우 장에 가스가 차거나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위가 약한 사람은 식사 후 하루 두 스푼 정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먹는 EM분말 구입방법 -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먹지 않는 EM도 있으니 꼭 먹는 EM으로 검색하시고 구입 전 한번 더 확인해주세요! 아래 링크로 바로 구입하실수도 있습니다^^

 

 

- 먹는 EM 미생물 주스 만드는 법 -

준비물 : 바나나 500g, 먹는 EM 분말 5g

 

1. 바나나 500g을 껍질을 벗겨서 넣어주세요.

2. 바나나를 손으로 으깨 주세요.

3. 으깬 바나나에 EM 분말 5g을 넣고 잘 섞어 주세요.

4. 실온에서 1~3일 정도 두 배 정도 부풀어 오를 때까지 발효시켜주세요.

- 발효시킬 때 바나나의 양이 두배로 부풀어 오른다고 해요. 꼭! 바나나의 양이 그릇의 반을 넘기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뚜껑을 덮어 완전 밀폐를 시키면 터질 위험이 있으니 랩으로 싸서 발효시켜주세요.

- 발효 과정에서 역한 냄새가 나거나 먹기 불편한 냄새가 나면 부패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액상과 과육이 1cm 이상 많이 분리되면 먹기 좀 불편한 상태, 액상과 과육이 1cm 정도로 살짝 분리된 것이 가장 맛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 여름철 같이 더운 날엔 바나나 500g에 먹는 EM 분말의 양을 조금 줄여 3g을 사용해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거뭇거뭇하게 충분히 잘 익은 바나나를 이용해 먹는 EM 분말 미생물 주스를 만들면 더욱더 맛이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한 과일을 사용해 본 결과 과일의 산도가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산도와 더해져 먹기 불편하지만 바나나는 산도가 없어 발효 과정에 산이 생겨서 먹기 불편함이 덜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발효와 부패는 종이한장 차이랍니다! 적당한 온도를 잘 유지해주시고 발효 상태를 잘 확인해 부패가 되지 않도록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먹는 EM 분말 미생물 주스 하루 적당 섭취량 -

 

발효 과정에 약간의 산이 나오기 때문에 위가 안 좋으신 분들의 경우 식사 후에 소주 한 컵 정도, 하루 2~3회 먹는 것이 적당합니다.

 

- EM미생물 주스 효과 -

바나나에는 많은 식이섬유와 EM 미생물이 증식한 유산균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주스인데요. 처음 드시게 되면 배가 팽팽하게 가스가 차는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효과가 바로 나타나시는 분들도 있지만 보통 3~4일 정도 마시면 장이 편안해지는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해요. 

 

 

- 미생물의 종류가 건강을 좌우한다 -

식욕을 참기 힘든분(비만)의 경우 유해균이 좋아하는 특정 음식을 당기도록 장내 미생물이 뇌를 자극 한다고 합니다 ~ 그래서 특정 음식의 지나친 섭취 → 비만  장내 유익균 감소의 악순환이 계속 반복된다고 합니다.

 

▶ 질병과 면역력을 결정하는 미생물 알아보기

 

장내 미생물 종류를 감소시키는 미생물 빈곤 음식들

- 햄버거, 감자튀김, 초콜릿, 사탕, 튀김, 고기

지나친 육류 섭취와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면 장내 유익균보다 유해균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균의 종류가 단일화되어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감소시킨답니다.

 

장내 미생물 종류를 풍요롭게 만드는 미생물 풍요 음식들

- 다시마, 미역, 낫토, 마늘, 우엉, 버섯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영양분이 풍부하여 우리 몸의 유익균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시중에서 파는 먹는 유산균도 장내 유익균 증가에 도움이 될까요??

- 프로바이오틱스

체내에 들어가서 유익한 유산균의 증식을 도와주고 유해균을 억제시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준다.

- 프리바이오틱스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의 생장을 돕는 물질로 유익균의 먹이가 됩니다.

 

시중에 파는 유산균은 크게 두 종류인데요. 모두 장내 유익균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예외적으로 특정 종류의 균을 섭취해도 효과가 없는 사람의 경우 전반적인 균의 다양성이 떨어져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한 가지 균을 보충하는 것이 아닌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 위 내용은 채널A 나는몸신이다 83화를 포스팅한 내용입니다.

※ 나는몸신이다 83화에 출연하신 김래영씨가 알려주신 내용입니다.

본 포스팅은 파트너스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5분만에 끝내는 최고의 부분다이어트법!
▶ 종아리 가늘어지는 마사지법
▶ 뭉친 어깨 풀어주는 스포츠테이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