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치아씨드 효능과 다양한 섭취방법을 알아봅시다~

by sinnara 2016. 7. 7.

치아씨드

치아씨드는 사루비아과의 일종으로 1년생 열대 아열대 식물인 치아의 씨앗입니다. 곡물의 아버지라고 불릴 만큼 풍부한 영양소와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요. 슈퍼푸드로 유명한 치아씨드!

 

특히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고 적은 양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여성분들의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그럼 치아씨드 효능과 다양한 섭취방법, 섭취 시 주의할점을 알아볼게요.

 

 

치아씨드 효능 첫번째 '다이어트의 효과적인 영양소와 포만감'

 

치아씨드에는 양질의 영양분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고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이 높은데요. 철분, 칼륨, 오메가3, 식이섬유,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고 무엇보다 치아씨드의 외피는 물과 닿게되면 젤라틴화 되어 7~9배로 팽창하게 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적은양을 먹더라도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고 먹은 양에 비해 포만감이 높아서 다이어트와 영양분, 두마리의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있답니다(식사전에 먼저 섭취해주면 식사량 조절에 효과가 좋다고 해요!) 

 

 

치아씨드 효능 두번째 '변비탈출! 소화작용'

 

 

치아씨드의 다량 함유된 섬유질(케일의 17배나 된다고 해요)이 소화장애를 없애고 장내 숙변을 제거하여 변비에 아주 좋은데요. 그뿐만 아니라 체내 독소 제거에도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생성도 억제해 주어 내 몸을 더 맑고 깨끗하게 유지해준답니다.

 

치아씨드 효능 세번째 '노화방지'

 

우리 몸에 활성산소가 쌓이게 되면서 노화가 진행되는데요. 치아씨드는 항산화작으로 인해 활성산소를 억제해 노화를 늦추는데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모발을 윤기있게 만들어주고 피부도 개선해준다니 여성분들에게 특히 추천해드리고 싶은 음식입니다.

 

치아씨드 효능 네번째 '당뇨병 예방'

 

치아씨드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식후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어 성인병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좋고, 리놀렌산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장기적으로 꾸준히 섭취해 주면 인슐린 수치를 균형있게 조절해주어 당뇨병 예방에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 다양한 치아씨드 섭취방법 -

 

 

1. 물에 섞어 마시기

가장 쉽고 편하게 먹는 방법입니다. 하루 15g정도 먹는게 적당하다고 하는데요. 물에 치아씨드를 넣고 10분정도 뭉치지않게 몇번 저어주시면 먹기 좋게 탱글탱글(?)한 치아씨드가 완성이 됩니다. 단! 향이나 맛이 전혀 없기 때문에 너무 심심한것이 단점이죠. 그렇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물에 섭취하는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2. 요구르트(요거트), 주스에 섞어 마시기

아무 향도, 아무 맛이 없어서 그냥 물에 마시는게 조금 거북한분들이나 어린이들에게는 요구르트(요거트)나 주스에 넣어 마시는것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3. 치아씨드 푸딩만들기, 치아씨드 파르페 만들기

유튜브에 치아씨드 푸딩, 치아씨드 파르페를 만드는 방법이 잘 소개돼 있어서 공유합니다~

 

tulgi 뚤기님의 치아씨드 푸딩만들기

 

 

 

 

Cooking by Yein 쿠킹 바이 예인님의 치아씨드 파르페만들기

 

 

 

 

- 치아씨드 섭취시 주의사항

치아씨의 높은 칼로리는 주의해야하는데요. 치아씨 100g에 540kcal랍니다. 치아씨드 효능과 영양소가 좋다고 해서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안되겠죠?? 안전한 섭취를 위해 하루 권장량은 15g이하로 권장하고 있으니 너무 과하지 않게 조심해주시고 체질에 따라 섭취량 조절이 필요합니다.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부나 식도의 불편함, 드물게 설사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혈우병이나 저혈압 환자에게는 병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고 하니 이에 속하시는 분들은 꼭!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해주세요.

 

나는 몸신이다 혈관해독 비트주스 만드는 법
다이어트에 좋은 숀리 아마씨 영양바 만들기
엉덩이의 중요성! 엉덩이 모양(유형)을 알아봅시다

댓글